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형 혁신기업]LG그룹, 車부품·에너지 육성…사업구조 고도화 가속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더 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수익 구조를 개선하고 산업과 시장의 흐름에 맞게 우리의 사업 구조를 고도화해야 합니다"(구본무 LG 회장, 글로벌 CES 전략회의)

LG가 미래준비를 위해 기업간거래(B2B) 시장에서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차별화된 기술력과 시너지 역량, 높은 수율의 생산 체제, 고객 신뢰성 등을 목표로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B2B 사업 역량을 보유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에너지대전서 세계 최고 기술력을 자랑하는 LG화학의 전기차용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 모형을 관람객에게 소개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에너지대전서 세계 최고 기술력을 자랑하는 LG화학의 전기차용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 모형을 관람객에게 소개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LG는 각 계열사 세계 최고 수준의 역량을 바탕으로 대표적 B2B 사업인 자동차 부품과 에너지 사업을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 사업의 경우 현재 LG전자가 자동차용 부품을, LG디스플레이가 차량용 디스플레이, LG화학은 전기차 배터리, LG이노텍이 차량용 센서, 카메라 모듈 및 LED, LG하우시스가 자동차용 원단, 경량화 소재 등을 생산해 협력하는 구조다.

업계와 증권사 리포트에 따르면 LG의 자동차 부품 사업 매출이 지난해는 4조원을 넘어선데 이어 올해 5조원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에너지 사업에선 LG는 친환경 에너지 생산(태양전지 모듈,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저장(ESS), 효율적 사용(시스템에어컨, 창호·단열재, 전기차 충전 인프라 등) 및 관리(EMS(에너지관리시스템))에 이르는 토탈 에너지 솔루션 역량을 바탕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LG전자가 고효율 태양전지 모듈과 ESS를, LG화학은 ESS용 배터리, LG CNS는 EMS 등 스마트마이크로그리드 솔루션, LG퓨얼셀시스템즈가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LG의 에너지 사업 매출이 지난해 3조원을 넘어섰고 올해는 4조원대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B2B 시장에서의 성장을 위해 LG는 올해 경영환경이 불확실한 상황서도 R&D 투자를 전년 수준으로 유지할 방침이다. LG는 R&D에만 4조 3000억원을 투자한 2011년 이후 연평균 5000억원 이상 꾸준히 R&D 투자를 늘려왔으며 지난해는 사상 최대인 6조 3000억원을 투자해 처음으로 6조원대를 기록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