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 지난해 6월수준으로 ↓…유통업체 걱정 늘어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2016년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8로 1월(100)보다 2포인트 떨어졌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작년 6월 이후 상승세로 돌아서 10월과 11월에 각 105까지 올랐지만, 작년 12월 102로 떨어지는 등 3개월째 하락행진을 지속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기준선(2003∼2015년 장기평균치)인 100을 웃돌면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가 장기 평균보다 낙관적임을 뜻한다.
유통업계에서는 메르스와 같은 큰 소비침체 이슈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지난해 메르스가 창궐했던 6월 현대백화점의 매출 신장률은 전년동기 대비 4.2% 감소했다.
증권가에서도 내수침체가 계속되면서 백화점을 비롯한 유통업체 전반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KB투자증권은 앞서 구조적 내수 침체로 2011년 이후 백화점은 수익성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다른 유통업체들도 저성장과 소비침체 여파로 부진한 실적을 발표했다. 롯데쇼핑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8578억원으로 전년대비 27.8% 감소했다. 신세계그룹의 지난해 영업이익도 전년대비 4.1% 감소했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