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S홈쇼핑 배당확대 요구 종결…美헤지펀드 제안요건 안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개월 넘게 1% 이상 보유 주주제안 요건 안돼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 GS홈쇼핑 에게 배당 확대와 자사주 매입을 요구했던 미국 헤지펀드가 상법상 주주제안 자격도 못 갖춘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헤지펀드가 요구했던 내용들은 자동적으로 사라지게 됐다.

23일 GS홈쇼핑에 따르면 미국계 헤지펀드 SC펀더멘털밸류펀드(이하 SC펀더멘털)는 주주제안 날짜 기준 1%이상 지분을 6개월 이상 가지지 못했다. SC펀더멘털은 이날 GS홈쇼핑 측에 자신들이 주주제안 자격이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내용도 보냈다.
상법상 상장사 주주는 6개월 넘게 1% 이상의 지분을 소유해야 주주제안을 할 수 있는 권리가 생긴다. 지난 1월 29일에 주주제안을 했던 SC펀더멘탈은 지난해 7월 말 1%이상의 주식을 취득하고 있어야 했다. 그러나 SC펀더멘털측 지분(SC아시안오포튜니티펀드·코리아밸류오포튜니티펀드 지분 포함)은 당시 1%에 미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증권업계에서는 SC펀더멘털이 주주제안 자격이 없음을 알면서도 주가 부양을 위해 행동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GS홈쇼핑 관계자는 "그동안 과연 주주제안 자격이 맞는 지 알려 달라고 계속해서 요청했지만 거의 20일이 지나서야 해당 사실을 알려왔다"고 말했다.

GS홈쇼핑은 SC펀더멘털이 한국 상법상의 허점을 노리고 주주제안을 하는 '꼼수'를 부렸다고 보고 있다. 회사 측에서는 연말에 주주 명부를 통해서만 주주가 가진 주식을 확인할 수 있다. 특정 시점에 주주가 주주제안 자격을 가지는 지는 알 수 없는 것이다.
SC펀더멘털의 요구가 모두 없던 일이 되면서 주가가 어떻게 변할 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SC펀더멘털의 요구가 있기 전인 지난달 28일 16만1500원이었던 GS홈쇼핑 주가는 23일 현재 18만7000원까지 상승한 상태다.

한편 SC펀더멘털 지난달 29일 GS홈쇼핑에 내용증명 형태로 ▲ 배당금을 예정액(5200원)의 두 배 수준으로 늘리고 ▲ 유통 주식의 10%를 자사주로 매입한 뒤 소각해달라는 등의 요구를 담은 주주제안 서신을 보냈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