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한상사 하사원도 떨고 있다…기업 24%, "사원급 포함 구조조정 계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MBC '무한도전'에서 2011년 방송한 '무한상사' 특집 방송 화면. 유재석 부장을 중심으로 박명수 차장, 정준하 만년과장, 정형돈 대리, 입사동기인 노홍철 대리와 하동훈 사원, 길 인턴 등이 회사원으로 변해 직장생활의 애환을 그려냈다.

MBC '무한도전'에서 2011년 방송한 '무한상사' 특집 방송 화면. 유재석 부장을 중심으로 박명수 차장, 정준하 만년과장, 정형돈 대리, 입사동기인 노홍철 대리와 하동훈 사원, 길 인턴 등이 회사원으로 변해 직장생활의 애환을 그려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기업 4곳 중 1곳은 올해 인력 구조조정을 계획 중이며 이중 40%는 지난해에도 구조조정을 실시한 것으로 조사됐다. 구조조정을 하는 이유로는 경영효율성을 높이고 경기침체에 대비하기 위해서가 주를 이뤘으며 구조조정 대상은 사원과 대리급 등 하위직도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기업 인사담당자 307명을 대상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23.8%는 '구조조정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이들 중 41.1%는 지난해에도 인력 구조조정을 한 경험이 있다. 구조조정 시기로는 78.1%(복수응답)가 상반기, 46.6%가 하반기를 들었다.
인력 구조조정 방법은 자발적으로 퇴직을 유도하겠다는 기업이 43.8%로 가장 많았다. 이어 권고사직 32.9%, 희망퇴직ㆍ명예퇴직 12.3%, 정리해소 4.2% 순이다.

감축하려는 인원은 전체 직원의 평균 9%로 집계됐다. 부서별로는 제조ㆍ생산(24.7%), 영업ㆍ영업관리(13.7%), 서비스(12.3%), 인사ㆍ총무(11%) 순이었다. 구조조정 대상은 사원급(26%)과 과ㆍ차장급(24.7%), 부장급(21.9%), 주임ㆍ대리급(16.4%), 임원급(11%) 순이었다.

인력 구조조정을 단행하려는 이유(복수응답)로는 경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가 필요하다는 이유(35.6%)가 가장 많았고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어서(30.1%)와 인건비를 절감하기 위해서(30.1%), 회사사정이 어려워서(28.8%) 기업 경쟁력을 개선하기 위해서(26%) 등이 주를 이뤘다. 잉여 인력이 많다(21.9%)거나 조직에 긴장감을 불어넣기 위해서(17.8%)라는 답변도 있었다.인력 구조조정 속에서도 63%는 신규 채용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구조조정 계획이 없는 기업(76.2%) 가운데서도 61.1%는 인건비 절감을 위해 임금을 동결하거나(42.7%, 복수응답) 신규채용을 하지 않고(24.5%)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겠다(19.6%)고 답변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