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을 읽다]대장의 '선종'을 찾아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분별잠혈검사 1~2년, 대장 내시경 3~5년 간격으로 받는 것이 좋아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 내시경 검사가 중요하다.[사진제공=강동경희대병원]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 내시경 검사가 중요하다.[사진제공=강동경희대병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대장암을 예방하는 길 중 하나는 정기검진에 있습니다. 암은 초기에 발견되면 완치될 확률이 그만큼 높아집니다. 전문가들은 정기 내시경 검사가 대장암을 예방하는 하나의 길이라고 조언합니다. 50세가 넘으면 특히 정기 내시경 검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대장용종(폴립)이란 대장 점막의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자라 주위의 점막 표면보다 돌출해 혹처럼 형성된 것을 말합니다. 용종은 대장 외에도 다른 소화 장기와 점막이 있는 모든 기관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대장에서는 흔하게 관찰됩니다. 대장용종은 어느 연령에서도 발생될 수 있는데 40세 이후에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용종은 조직에 따라 선종, 과형성 용종, 염증성 용종 등의 종류가 있죠. 이중 선종이 대장암으로 발전합니다.
윤진영 강동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대장용종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며 "다만 지금까지 연구 결과를 보면 체질, 유전, 식생활 습관 등의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용종의 발생과 성장이 촉진돼 암으로 발전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이죠.

용종 진단을 위한 가장 정확한 검사는 대장내시경입니다. 용종이 발견되면 바로 조직 검사와 제거가 가능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장을 깨끗하게 비워야 합니다.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 음식을 조절하고 장 정결제 복용법을 잘 숙지해야 합니다. 시술 전 자신이 복용중인 약제에 대해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아스피린 등의 항응고제나 항혈소판 제제 등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약을 처방해주는 담당 의료진과 상의해 시술 3~5일 전에 약제를 중단해야 합니다.

대장용종을 제거하는 방법은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5㎜ 미만의 작은 용종들은 작은 기구를 통해서 뜯어내거나 전기장치를 이용해 태워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이상의 용종은 대장내시경 중 올가미처럼 생긴 철사를 넣어 잘라냅니다.
제거된 용종들은 조직검사를 통해 용종의 구체적 종류를 판정하고 대장암으로 발전 가능성, 위험도와 이후 대장 내시경 검사의 기간을 결정하는 근거가 됩니다. 위험도가 낮고 용종이 완전히 제거됐다면 3~5년 뒤에 검사를 다시 하면 됩니다.

용종의 완전 제거 여부가 불확실하거나 여러 개의 용종이 있고 크기가 1㎝ 이상인 경우는 보다 짧은 기간 안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제거된 용종의 조직검사에서 암세포가 발견되면 추가적 검사나 수술 등의 치료가 필요한 것이죠.

윤진영 교수는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50세가 되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한다"며 "분변잠혈검사는 1~2년 간격, 대장내시경 검사는 3~5년 간격으로 정기 검진을 통해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경희의료원의 만화로 보는 대장암
=바로보기(☞클릭, http://www.khmc.or.kr/mdcast/health_info/cartoon_14.htm)

▲만화로 보는 대장암.[자료제공=경희의료원]

▲만화로 보는 대장암.[자료제공=경희의료원]

원본보기 아이콘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