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태원 앤틱가구거리 몽마르트언덕 거리 조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용산구, 이태원 앤틱가구거리 조성사업 시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이태원 앤틱가구거리가 프랑스 몽마르트언덕과 같이 유럽풍의 거리로 조성된다.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 및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이태원 앤틱가구거리를 프랑스 몽마르트 언덕과 같이 유럽풍의 아름다운 거리로 조성한다.
사업 위치는 보광로(이태원역~청화아파트 450m)와 녹사평대로26길(청화아파트~사우디아라비아대사관 310m) 주변이다.

이태원 일대는 1997년 서울 최초의 외국인 관광특구로 지정, 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세계인의 거리가 됐다. 전통과 현대, 세계적인 것과 한국적인 것이 혼재하는 ‘퓨전’ 장소로 유명하다.

이태원 앤틱가구거리에는 85개소의 점포에 유럽풍의 고(古) 가구가 즐비해 있다. 70년대 이후 미군 장교나 대사관 근무자가 본국으로 돌아가면서 사용하던 가구들을 이 곳에서 처분했다.
앤틱가구 공사 후 모습

앤틱가구 공사 후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플리마켓이 열리는 주말이면 앤틱가구 애호가부터, 데이트를 하는 남녀, 이국적인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러 온 젊은 동호인들까지 사람들로 넘쳐난다.
하지만 현재 앤틱가구거리에 설치된 노후 가로등은 조도가 낮아 보행자 및 운전자의 안전사고 위험이 상존하고 있으며, 무색무취의 디자인으로 유럽풍 가구거리의 특징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

또 보행로는 노후 불량석재 바닥과 높은 보차도 경계석으로 인해 유모차, 휠체어 등 보행약자가 이용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전신주, 가로등주, 통신주 등 지장물로 인해 보도너비가 협소한 구역도 많다.

2014년 이태원앤틱가구협회가 성장현 용산구청장 면담을 해 이런 문제점들을 제시, 가구거리 활성화 관련 사업 추진을 건의했다.
앤틱가구 거리 조감도

앤틱가구 거리 조감도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구는 민선6기 구청장 공약사업으로 앤틱가구거리 조성 계획을 수립, 2015년 ‘기본계획 및 디자인 설계용역’을 진행했다. 또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가로등 및 야관경관 정비 ▲보도확장 및 정비를 통한 보행환경 개선 ▲꽃길조성 등 사업내용을 확정, 사업비로 특별교부금 9억7000만원을 확보했다.

보도 확장을 위해 앤틱거리 좌우에 위치한 공영주차장은 전면 폐쇄 하고 차량보다는 사람 위주의 ‘걷기 좋은 거리’를 만드는 데 방점을 두기로 했다.

앞으로는 3~11월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열리는 이태원 앤틱&빈티지 플리마켓도 더욱 활성화, 이태원 지구촌 축제와 연계 해 지역의 대표 축제로 만들어 간다는 방침이다.

2월 현재 한전, KT 등과 지장전주, 통신주 등 이설 협의를 하고 있으며,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했다. 교통규제, 디자인심의, 공사 시행 등을 위한 설계도서가 필요해서다. 3월 설계가 완료되면 4월부터 9월까지 육개월 간 공사를 시행한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이태원 앤틱가구거리를 서울의 몽마르트로 만들고자 한다”며 “향후 용산공원 조성과 더불어 전 세계 관광객들이 걷고 즐길 수 있는 한국의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앤틱가구거리 위치도

앤틱가구거리 위치도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앤틱가구거리 조성사업과 연계, 서울시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사업에 공모, 사업이 선정될 경우 사우디아라비아대사관~ 크라운호텔 310m 구간 보도 확장과 도로정비도 시행한다. 해당 사업비는 5억7000만원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