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구, '스마트'를 입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업체, IoT·헬스케어 접목 제품 출시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스마트기기를 무선으로 충전하는 테이블부터 소파에서 거울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피부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화장대까지….'
최근 전 산업계에 사물인터넷(IoT) 열풍이 뜨겁다. 국내 가구업계에서도 이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가구'를 올해의 신제품으로 선보이며 본격적인 시장 쟁탈전에 나서고 있다. 관련업계에서는 올해가 스마트 가구 상용화 시대의 원년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에몬스가구는 올 상반기 중 LG유플러스와 손잡고 개발한 화장대 거울 '매직미러'를 선보일 계획이다.

IoT기술과 헬스케어 기능을 접목한 이 제품은 거울 안쪽에 고해상도 카메라를 설치해 소비자의 피부 상태를 진단해 주는 화장대다. 소비자는 거울만 보면 모공ㆍ주름ㆍ피부결ㆍ잡티 등을 확인할 수 있고, 피부과 전문의의 조언과 스킨케어 방법, 추천 화장품 등의 정보도 제공받을 수 있다. 당초 지난 달 말께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공급 물량 조절로 인해 약간 늦어진 상태다.
에몬스 관계자는 "경기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바쁜 일상에서도 피부를 가꿀 수 있는 셀프뷰티가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는 것에 착안해 개발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에넥스 는 올해 신제품으로 커브드 엣지의 디자인에 스마트 기능을 결합한 주방ㆍ붙박이 가구들을 출시했다. 싱크대 하부에 센서를 장착해 발을 사용해 물 사용을 조절할 수 있는 '센서식 절수기', 테이블이나 상판에서 스마트 기기를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는 '매립형 충전패드'와 블루투스 기능이 결합된 '인출식 콘센트' 등이다.

코아스 는 사무용과 회의용, 임원용 가구에 무선 충전기를 적용한 제품을 선보였다. 이 무선충전기는 과충전 방지, 완충 감지 회로, 이물질 감지 회로 등 최고 수준의 스펙을 갖췄다. 이 제품은 이미 한 공공기관에 1000여개를 납품됐고 또 다른 곳에 1500개 정도의 물량 수주가 확정돼 납품될 예정이다.

장수돌침대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돌침대를 제어할 수 있도록 개발한 신제품 '뉴오스타'를 선보인 바 있다.

국내 가구시장 1ㆍ2위인 한샘 현대리바트 는 일찌감치 스마트 가구 개발에 앞장 서 왔다.

한샘은 지난해 LG유플러스와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제품을 선보이기로 합의했고 현재는 LG전자, GE 등 글로벌 가전회사들과 함께 가전까지 결합된 '스마트 가구'를 개발하고 있다.

이보다 앞서 현대리바트도 SK텔레콤과 함께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스마트 퍼니처' 개발을 선언하기도 했다. 두 회사는 시장성 확보를 전제로 출시 시기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가구가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시장성 확보라는 전제가 필요하다"면서도 "이미 IoT 기술이 전 산업계에 걸쳐 화두가 되고 있는 만큼 스마트 가구가 대세가 될 것임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