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가, 1990년대 장기 저유가 국면 진입 가능성 높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머직 국가에 단기 악재로 이어져…유가 추가 낙폭은 제한적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하이투자증권이 11일 최근 유가 하락과 관련 유가 사이클이 1990년대와 같은 장기 저유가 국면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을 내놨다. 다만 유가의 추가 하락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장기 저유가 국면의 요인으로는 저성장 글로벌 경기사이클, 1990년대와 유사한 달러와와 미국 정책금리 사이클, 국제원유시장 내 원유 공급 쇼크 지속 가능성, 미국 내 원유 수급상황과 정치 사이클, 중국 경제의 체질 변화와 구조조정 리스크 등을 꼽았다.
박상현 이코노미스트는 "원자재 사이클이 현재 약세 국면에 진입한 상황"이라며 "장기 저유가 국면의 요인을 종합해 볼 대 유가가 장기 약세 사이클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가는 20달러 중후반 수준에서 저점을 다질 가능성이 높다"며 "이후 유가는 1900년대 흐름과 같이 박스권내 등락을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장기 저유가 국면은 선진국은 물론 이머징 국가에 단기 악재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이 이머징 경제와 기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클 전망이다.
박 이코노미스트는 "자재의 경제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상황이고 중국마저 성장 둔화 압력이 높아지고 있다"며 "올해초 이머징 내 일부 기업들의 도산 리스크가 확산될 여지가 높다"고 판단했다.

다만 단기적으로 유가의 소순환 국면이 나타나 2분기 중후반을 기점을 유가 반등 신호가 가시화 될 것으로 판단했다. 단기적인 유가 반등 배경으로는 미국 금리인상 사이클의 일시적 중단에 따른 단기 달러화 약세 현상, 2분기 중후반 이란 원유생산 확대 충격 완화, 원유 수요 비성수기를 앞둔 OPEC 감산 가능성, 저유가 효과 가시화에 따른 소비 반등과 이에 따른 선진국 중심의 원유수요 증가 가능성 등을 꼽았다.

박 이코노미스트는 "국내 역시 2분기 중후반을 지나면서 저유가 리스크에서 점차 벗어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재 국내 수출경기회복이 지연되고 있는 것은 수출단가 하락압력도 크지만 수출물량이 제대로 회복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고 선진국 경기회복을 바탕으로 수출물량이 늘어간다면 국내 수출경기에도 저유가의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