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정은 생일에도 조용한 북한…숭배 분위기 조성 부담 느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북한이 제4차 핵실험을 강행한 가운데,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생일을 맞았지만 북한은 조용한 상태다.

조선중앙통신과 조선중앙TV는 8일 오전 9시까지 김 제1위원장의 생일과 관련한 보도를 일절 내보내지 않고 있다. 조선중앙방송이나 평양방송 등 라디오 매체, 대외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 등도 김정은의 생일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있다.
이들 매체는 최근 며칠과 같이 김 제1위원장의 신년사 관철을 결의하는 각지 군중대회 소식이나 ‘수소탄’ 실험에 대한 주민 반응 등을 담은 보도만 연달아 내보내고 있을 뿐이다.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을 국가 명절로 정하고 각각 ‘태양절(4월15일)’, ‘광명성절(2월16일)’로 기념하면서 생일 며칠 전부터 각종 기사와 보도를 내보내는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인 모습이다.

이처럼 ‘조용한’ 김정은 생일 분위기는 그의 집권 이후 5년째 이어지고 있다.
이는 1984년생으로 알려진 김정은 제1위원장의 어린 나이가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그의 생일을 김일성·김정일의 생일과 같은 반열에 올려 개인숭배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북한이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김정은의 생일은 아직 공식적인 기념일로 정해지지 않은 상태”라며 “아직 나이가 젊은 만큼 할아버지·아버지의 생일과 같은 위치로 격상시키는데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이어 “오늘은 평소처럼 지나갈 가능성이 크지만 향후 노동당 제7차 대회에서 명실상부한 김정은 시대를 선포한다면 그 이후 1~2년 내 기념일로 지정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