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TK목장, '眞朴'들 줄잇는 출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추경호, 달성 출마 위해 사표 제출
곽상도 前수석은 중·남구 가능성
정종섭 장관은 여러 지역 물색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추경호 국무조정실장의 '대구 출마' 계획이 알려지면서 새누리당의 '대구ㆍ경북(TK) 물갈이론'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텃밭의 낮은 지지율로 고심하고 있는 청와대와 친박(친박근혜)이 추 실장 등 현 정부 참모들의 대구 배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추 실장은 오는 4월 20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고향인 대구 달성에 출마하기 위해 조만간 사퇴하기로 마음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곳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절 지역구로 지금은 유승민 전 원내대표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이종진 의원이 현역으로 있다. 이 지역 예비후보로 뛰고 있는 곽상도 전 민정수석은 김희국 의원의 지역구인 중ㆍ남구로 지역구를 이전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곽 전 수석은 지난해 말 예정돼 있던 선거사무소 개소식도 연기했다.

이보다 앞서 전광삼 전 청와대 춘추관장은 낮은 지지율 탓에 출마 준비 중이던 대구 북구갑에서 고향이자 강석호 의원 지역구인 경북 영양ㆍ영덕ㆍ봉화ㆍ울진 지역구로 옮겼다. 북구갑에 도전장을 던졌던 김종필 전 청와대 법무비서관은 초선 권은희 의원에게 밀려 출마를 포기했다. 유 전 원내대표와 가까운 김상훈 의원이 현역인 서구는 출사표를 던진 윤두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고전하자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차출론이 돌고 있다.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원본보기 아이콘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은 여러 지역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당초 정 장관은 '친유승민'으로 분류되는 류성걸 의원의 지역구(동구갑)에 출마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최근 각종 여론조사를 통해 여야의 빅매치가 예고된 수성갑에서 김부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지율이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의 지지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친박은 수성갑에 출마를 선언한 김 전 지사를 수도권으로 보내고 이 지역에는 새로운 인물을 공천하는 방안과 정 장관을 내세워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5일 기자들과 만나 "(김 전 지사) 본인은 반대하겠지만, 당으로 봐서는 수도권 험지 출마가 필요한 시기"라며 "경기도지사를 두 번 하신 분이기에 (수도권에) 오셔서 활동하는 것은 당에 상당히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장관도 동구갑 출마가 부담스러운 것은 마찬가지다. 경북고 57회 동기인 류 의원과 맞붙은 데 대해 경북고 동문들이 집단으로 '출마 이전'을 요구하는 메일을 보내는 등 만류 움직임이 거세기 때문이다.

김 전 지사는 불출마를 선언한 이한구 의원의 지역구인 수성갑을 계속 지키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저는 흔들리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수성갑에서 최후까지 최선을 다해 반드시 승리하겠습니다"며 확고한 입장을 밝혔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