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 나가사키시, '무한도전'서 소개된 공양탑 가는길 폐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무한도전' 나가사키시 공양탑 방송. 사진=MBC '무한도전' 방송화면 캡처.

'무한도전' 나가사키시 공양탑 방송. 사진=MBC '무한도전' 방송화면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일본 나가사키시에서 '다카시마 공양탑' 가는 길을 폐쇄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논란이 일고 있다.

4일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측은 지난해 9월 MBC '무한도전'에 소개됐던 일본 다카시마의 한인 강제징용자 공양탑 가는 길을 최근 나가사키시에서 폐쇄했다고 밝혔다.
일본 나가사키시는 공양탑에 한반도 출신자의 유골이 안장돼 있는지 확인되지 않았고 인근 사찰인 곤쇼지로 유골이 전부 이전됐다는 내용의 안내판을 공양탑 주변 3군데에 세우고 진입로를 막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허리를 90도 꺾어야만 겨우 들어갈 수 있는 험난한 길을 누구나 다 방문할 수 있도록 벌초작업을 한 후 나가사키시에 '강제 연행된 한국인의 혼이 잠들어 있는 장소'라는 안내판을 설치하고자 허가를 해 달라는 연락을 계속해서 취해왔었다"며 "하지만 두 달 동안 '논의 중'이라고만 하고 지난 12월말 메일 한통을 통해 '불허한다'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산케이신문은 '공양탑 안에 묻혀있는 사람들이 조선인들인지 명확하지 않다는 이유로 불허했다'고 보도했다.
서 교수 측은 다카시마 공양탑의 현재 상황을 직접 점검해 본 결과 공양탑 들어가는 입구에 역사적 사실과 맞지 않는 안내판 2개를 세우고 그 사이에 밧줄 2개를 엮어 '위험'이라는 간판을 걸어 길 자체를 폐쇄한 상황을 확인했다.

서 교수는 "지난해 7월 이 지역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후에도 나가사키시는 계속적으로 '강제징용'을 인정하지 않았다. 새롭게 만든 안내서에서도, 새롭게 만든 박물관에서도 '강제징용'의 단어는 절대 삽입하지 않았다"고 했다.

또한 그는 “이번 일을 계기로 다카시마 공양탑의 정확한 역사적 사실 자료를 가지고 나가사키시 담당자를 곧 만나 폐쇄한 길을 누구나 갈 수 있도록 꼭 만들겠다. 특히 올해는 강제징용이 있었던 일본 내 다른 도시에서도 역사적 사실을 인정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