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문]손경식 CJ 회장 신년사 "그룹 위기상황, 글로벌 성과로 극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문]손경식 CJ 회장 신년사 "그룹 위기상황, 글로벌 성과로 극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손경식 CJ그룹 회장은 4일 "글로벌 1등 브랜드 육성 등 글로벌 사업 성과 창출로 그룹 위기 상황을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손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국내외 순탄치 않은 경영환경과 이재현 회장의 장기부재로 인해 우리 그룹의 위기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며 위기 극복을 위한 수익 위주 경영과 글로벌 성과 창출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주력 사업 글로벌 1등 브랜드 육성 ▲세계 최고 수준의 역량 확보 ▲신성장동력 발굴 ▲성장 재원 확보를 위한 비효율 제거 및 수익 극대화 등을 꼽았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

친애하는 CJ 가족 여러분, 201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임직원 여러분과 각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맡은 바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며 그룹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신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해 우리 그룹은 대내외적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를 경험했습니다. 유럽의 경제 위축과, 중국의 경제 성장 둔화 등에 따라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됐고 국내 경제 역시 상반기 메르스 발생으로 소비 심리가 급랭하여 내수가 부진했으며 급증한 가계부채 및 부실기업의 증가 등으로 소비와 투자가 활발하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그룹의 지난해 성과를 보면, 매출은 29조1000억원, 영업이익은 1조5000억원을 시현했습니다.

이는 당초 기대했던 목표 대비 매출은 다소 부족하지만 영업이익은 목표를 넘어선 결과입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전세계 각지에서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신 모든 임직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각 사업별로 2015년 성과를 되짚어보면, 제일제당은 식품·소재 사업의 사업구조개선 및 비용효율화 생물자원 사업의 동남아, 인도네시아 지역의 공격적인 확장, 바이오 메치오닌 등 대형 신제품의 안정적 런칭을 통해 사상 최대의 영업이익을 실현했습니다.

대한통운은 택배 부문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통해 외형 성장과 수익성을 크게 선하였으며 중국의 냉장·냉동 전문 물류회사 ‘로킨(Rokin)’ 인수를 통해 글로벌 물류회사로의 성장 기반을 확보했습니다.

프레시웨이 역시 지속적인 구조혁신 및 수익성 기반의 성장으로 창립 이래 최대 매출과 이익을 달성했으며 중국 대형 유통사인 ‘용휘’와 JV 설립을 통해 글로벌 진출 본격화 등 미래 성장동력을 구축했습니다.

올리브영 부문은 공격적 매장 출점으로 압도적 1위 Health & Beauty Store 지위를 강화하였으며, CGV는 중국 청두점 개관으로 글로벌 100호점을 돌파하였으며, 올해에는 해외 극장수가 국내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그룹은 글로벌 생활문화 기업으로서 다양한 창조적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고 문화사업의 글로벌화에 앞장섰습니다.

E&M은 ‘국제시장’, ‘베테랑’이 천만 이상의 관객을 동원했으며 ‘응답하라 1988’, ‘삼시세끼’, ‘집밥백선생’ 등은 세대를 뛰어넘어 많은 시청자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푸드빌은 메르스 등 어려운 경영 여건에도 ‘계절밥상’을 통해 한식뷔페 시장을 선도하였으며 ‘밀라노 푸드 엑스포’에서의 한식당 개관 등 한식 세계화에서도 앞장섰습니다.

또한, 창조경제추진단은 국정핵심과제인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에 대한 우리 그룹의 적극적인 지원 성과를 인정받아 창조경제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룹은 ‘창조’, ‘상생’, ‘나눔’의 경영철학을 근간으로 ‘실버택배’, ‘베트남 새마을 CSV 사업’ 등 대표 CSV를 강화·발전시키면서 사회적으로 사회공헌도가 높은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올해 세계 경제는 미국의 금리인상, 중국 및 신흥국의 성장둔화, 테러로 인한 불안정한 국제정세 등 다수의 위험요소들이 잠재되어 있어, 지속적인 저성장 기조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 경제 역시 수출 부진 완화, 저유가에 힘입은 물가 안정 등의 회복 요인에도 불구하고 가계 부채 및 주거비 부담 등이 제약요인으로 작용하여 소비회복은 미진한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들을 고려할 때, 2016년 역시 순탄치 않은 경영 환경이 예상됩니다.

또한, 이재현 회장의 장기 부재로 인해 우리 그룹의 어려운 위기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그 어느 때 보다 임직원 여러분의 역할이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임직원 여러분, 그룹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만의 조직문화를 더욱 확고히 만들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에 올 한해 우리 CJ 그룹의 경영기조를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글로벌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을 가속화해 나가야 합니다. 2016년은 Great CJ로 가기 위한 중요한 해입니다. 그룹의 지속적인 성장과 미래 비전 달성을 위해 글로벌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각 사는 주력 사업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하여 글로벌 1등 브랜드로 성장해나가야 하며 신성장 동력 발굴에 더욱 경주해야 합니다. 또한, 그룹의 성장 재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각 사는 全 사업부문이 비효율과 낭비를 철저히 제거하고 구조를 혁신하여 수익을 극대화 하여야 합니다.

둘째, 세계 최고 수준의 역량과 성과를 확보·구축하여 질적으로 독보적 1등으로 자리매김해나가야 합니다. 全 사업부문에서 핵심역량을 강화해야 할 것이며 이에 기반하여 압도적 시장지위를 확보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 성장 가속화를 위해서는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일류 인재를 확보하고 체계적으로 육성하여 성과를 창출 할 수 있는 경영시스템을 구축해야 하겠습니다.

셋째, 그룹의 경영철학인 Only One, 일류조직, 사업보국 및 CSV를 앞장서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진화·혁신하는 CJ 정신을 재무장하고 완벽과 최고를 지향하는 일하는 방식이 체질화되어 실행력이 배가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진정성 있는 사업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CSV 실천을 통해 ‘전 세계인들로부터 사랑 받고 인정 받는 CJ’를 실현할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직원 여러분, 우리에게는 ‘2020년 Great CJ’ 라는 도전적인 목표가 있습니다. 본인이 이루기 쉬운 꿈을 성취하는 것은 진정한 성공이 아니라고 합니다. 내가 도전적인 목표를 향해 끝 없이 나아가는 것을 진정한 성공이라고 합니다. 진정으로 가치 있는 목표를 찾고 이를 꼭 달성할 것이라는 확신과 함께 끊임없는 도전을 하는 것이 성공이며, 이것이 하나 둘 모여 진정한 사업보국을 실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2016년은 ‘Great CJ’를 향한 도전을 그룹과 임직원 여러분의 목표로 삼아 성공을 위해 다 함께 노력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나, 현재는 CJ그룹을 사실상 창업한 이재현 회장의 건강이 매우 위중하고 절박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현실로 인해 임직원 여러분의 심려가 클 것으로 염려되며 저 역시 안타깝기 그지없는 마음입니다. 하지만, 임직원 여러분은 한치의 흔들림도 없이 그룹의 성장을 위해 맡은바 소임을 다해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올 한해도 변함없이 우리 CJ 그룹의 무궁한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 주시기 부탁 드리며 국내외 임직원과 가족 여러분께서 소망하시는 일들 모두 이루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