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말산업' 활성화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가 말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사진은 말 사육 농장

경기도가 말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사진은 말 사육 농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말(馬)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도는 오는 21일 의정부 경기도청 북부청사 평화누리홀에서 '말산업 발전방안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말산업 육성정책에 대한 설명과 의견수렴을 위해 경기도가 주최하고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가 주관하는 행사로, 도ㆍ시군 담당 공무원 및 말산업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다.

허섭 도 축산정책과장은 "한우나 낙농, 양돈, 양계의 경우 생산자단체가 조직돼 회원농가들의 의견을 행정기관에 전달하는 등 의견수렴이 잘 되고 있지만 말산업 분야는 아직 그렇지 않다"며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말산업이 더 활성화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도는 그동안 말산업 발전을 위해 ▲말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정 ▲말산업 전담팀 신설 ▲말산업 특구 지정 ▲거점 번식지원센터 및 조련센터 조성 ▲에코팜랜드 승용마단지 조성 등 말산업 인프라 구축 및 확대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도는 내년에는 어린이 승마교실 인원을 현재 2221명에서 1만2000여명으로 6배 가량 늘린다. 또 유소년 승마단을 창단하고 승마장 보험료 및 톱밥 지원 등 말산업 및 승마인구 저변 확대를 위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한다.

도가 이처럼 말산업 활성화에 나서는 데는 최적의 입지 조건 때문이다.

도내에는 전국 승마장의 25%가 있다. 또 상시 승마인구도 전국의 50%가 거주하고 있다. 말 사육두수는 4300마리로 전국의 17%를 차지한다.

또 다른 이유도 있다. 말 산업의 경우 말의 육성은 물론 관광ㆍ레저ㆍ재활이나 말고기ㆍ마유 생산 등 말과 관련된 산업 전방위 효과가 크다. 그 만큼 활용할 분야가 많다는 얘기다.

특히 말 산업은 일반 가축에 비해 환경오염이 적고 부가가치가 높아 개방화, 도시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촌의 신성장 동력산업이 될 수 있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