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되면 행정구조가 지금의 시청-구청-동 주민센터의 3단계에서 시청-동 주민센터 2단계로 축소된다. 일반구 폐지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부천시가 처음이다. 일각에선 "이런 것이 공공개혁"이라며 고무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고비용·저효율 행정구조에서 지자체 인건비 등 불필요한 비용은 줄이되 주민 밀착 행정서비스를 꾀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서다.
부천시만해도 전체 면적이 53㎢에 불과해 차로 30분이면 시내 어느 곳이든 갈 수 있을 정도 규모의 도시다. 이런 기초자치단체에 행정기관은 시청, 구청 3곳, 동 주민센터 36곳이 있다. 규모가 적은 도시에 이같은 옥상옥 구조의 행정체계는 주민들만 피곤하게 만든다. 민원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집 근처 동 주민센터가 아닌 구청을 가야하고, 민원처리 시간도 구청-시청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더 길어진다.
실제로 부천시가 구청을 폐지한다고 가정한 뒤 복지업무를 시범적으로 처리해보니 평균 14일 걸리던 복지민원이 4~5일로 단축됐다. 말로만 외치던 '원스톱 행정서비스'가 이뤄지는 것이다. 일반구 폐지는 동의 권한이 대폭 강화된다는 점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가령 긴급복지 지원이 필요한 경우 기존에는 각 동에서 복지수급자를 조사하면 구청- 시청을 거쳐 다시 동으로 내려오는 단계를 거쳐야하지만 앞으로는 책임동에서 즉각 처리할 수 있다.
전국 지자체 인건비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20조원을 돌파했다. 부천시의 일반구 폐지는 이처럼 몸집만 거대해지는 행정기관을 어떻게 개혁해나갈 것인가에 대한 해법을 던져주고 있다. 복잡한 행정구조를 축소하는 것은 곧 주민밀착 행정을 실현하는 것이어서 감히 '개혁'이라고까지 말 할 수 있다. 행정자치부가 현장 행정서비스 책임을 강화하고자 지난 1월부터 '책임읍·면·동제'를 추진하고 있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부천시를 필두로 일반구(35곳)가 있는 전국 12개 지자체가 어떤식으로 '행정개혁'을 추진해나갈 지 지켜볼 일이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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