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주정차, 쓰레기 무단투기, 도로불편사항 등 현장민원 신고 총 22,640건 100% 처리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2015년 서울시 응답소 현장민원 인센티브 평가에서 우수구로 선정됐다. 2013년, 2014년에 이어 3년 연속 현장민원 처리의 신속성과 충실성이 입증됐다.
서울시 25개 자치구의 응답소 운영 실태를 대상으로 한 이번 평가는 주민들의 생활불편을 빠르게 해소하고 민원행정 서비스에 대한 주민 만족도와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서울시가 실시한 것으로 처리실태, 살피미 운영, 참여노력도 3개 분야와 9개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했다.
그 중 처리실태 분야에서 강북구는 불법주정차 단속,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도로불편사항 등 올해 신고된 현장민원 총 2만2640건을 100% 처리하며 구민 중심 행정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켰다.
특히 교통, 도로, 청소, 등 12개 분야, 67개 항목으로 구성된 현장민원은 주민들의 안전, 일상생활, 생활환경 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신속한 해결이 중요하기에 이번 결과의 의미가 크다.
올해 처음 도입한 이 제도는 일상에서 느끼는 각종 불편사항을 지역주민들과 구가 함께 찾고 그 해결방안까지 함께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는 13개 동의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이 제도를 운영, 그동안 66명의 살피미가 발견, 신고한 4450건의 불편사항을 해결함으로써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고 쾌적한 마을환경 조성에 구민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구는 청결강북, 동장순찰제 운영 등 현장민원에 대한 단체장의 적극적인 관심과 실시간 응답소 모니터링 강화, 기능부서의 기동반 운영 등 신속한 민원 접수, 꼼꼼한 민원처리에 전 직원이 충실히 임한 것이 우수구 선정에의 이유로 분석한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구민의 입장에 서서 신속하고 충실하게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전 직원이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현장행정, 열린행정으로 구민의 불편을 먼저 헤아리고 구민이 만족하는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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