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심상찮은 일본경제…아베·일본은행, '협동작전'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베 신조 총리 [사진 = 블룸버그 캡처]

아베 신조 총리 [사진 = 블룸버그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아베 신조(安倍晉三) 총리가 추경 카드를 만지작대고 있다. 일본은행(BOJ)은 추가완화를 단행할 가능성도 높아졌다.

중앙아시아 5개국을 방문 중인 아베 총리는 27일 동행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추경 예산을 통해 대응할 것이 있으면 제대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제 2의 아베노믹스'의 일환인 '일억 총활약 사회'의 실현이 정권 최대의 과제라고 언급하며, 필요한 예산은 추경으로 대응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그는 또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정의 영향을 받을 분야에 대한 효과적인 정책을 마련하겠다"며 농업 분야 지원에 추경 예산을 활용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아베가 추경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일본 경제가 다시 침체의 늪으로 빠져들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분기 일본의 경제성장률이 3분기만에 마이너스로 돌아선 데 이어, 3분기도 마이너스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무역수지는 6개월 연속 적자를 이어가고 있다.

BOJ 역시 추가완화를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 물가상승률 2% 달성 시기가 늦춰지고 있기 때문이다.
BOJ는 오는 30일 금융정책결정회의를 열고 신선식품을 제외한 올해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을 기존 전망치인 '0.7% 상승'에서 '0% 초반대 상승'으로 하향 조정할 예정이다. 내년 CPI 상승률 전망치 역시 기존의 1.9%에서 소폭 하향 조정한다. 물가상승률 2% 달성시기가 자연스레 내년 후반 이후로 미뤄지는 셈이다.

이로 인해 시장에서는 추가완화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BOJ는 지난 2013년 4월에 2차 양적완화를 시작하면서 2년 안에 물가상승률을 2%까지 올리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하지만 이대로라면 2년은 커녕 4년이 넘어도 2%를 달성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