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단일 교과서', 정치·여론 분열 낳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정현진 기자] "끝내 '역사'를 되돌리다" vs "검정체제 강화론 '左편향' 시정에 한계"

정부가 지난 12일 각 급 중ㆍ고등학교에서 사용되는 한국사교과서의 국정화를 확정하면서 소위 '역사전쟁'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단일한' 역사를 가르치겠다는 정부의 방침이 정치권, 언론, 여론 모두를 두 패로 나누어 버린 양상이다.
국정화를 두고 좌-우 이념대립이 가장 뜨거운 곳은 국회다. 여ㆍ야는 상대방의 가족사 등을 거론하면서까지 극언까지 펼치며 각각 국정화 찬성ㆍ반대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여당은 현행 검정교과서의 '편향성'을 반복적으로 주장하며 국정화의 정당성을 피력하려 한다.
정부 '단일 교과서', 정치·여론 분열 낳았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19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좌파 세력이 대부분인 역사학계와 야당이 단체로 올바른 역사교과서에 반대하는 성명을 내고 시위를 하고 있다"며 "이것이야말로 사회의 다양성을 막는 획일주의적 사고이자 자기들만 옳다는 폐쇄적 시각"고 말했다.

야당은 여권이 친일ㆍ독재를 옹호하기 위해 국정화를 추진한다며 맞대응에 나섰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대표는 18일 서울시 서초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학부모와의 대화에서 "두 분(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의 선대(先代)가 친일ㆍ독재에 책임있는 분들이다보니 그 후예들이 친일과 독재의 역사를 미화하고 정당화하려는 것이 이번 교과서 사태의 발단"이라며 "색깔론으로 돌파할 수 있다 믿었을지 모르지만 그것은 오판"이라고 밝혔다.

언론도 덩달아 역사전쟁 대열에 동참했다. 진보성향의 언론들은 국정화가 발표되자 상당한 지면을 할애, "오늘 역사교육ㆍ민주주의가 죽었다", '편가르기 대통령'의 역사전쟁 등의 기사로 정부와 박근혜 대통령에게 비판을 쏟아내는 중이다. 이어 논란이 됐던 기존 검정 한국사교과서의 기술에 대한 분석기사를 잇달아 전개, 국정화 방침의 근거를 지적하고 나섰다.
보수성향 언론들은 기존 한국사교과서가 '좌편향' 됐다는 지적을 제기하며 국정화 분위기 띄우기에 나섰다. 이들은 "독재정권땐 검정(檢定) 외쳤지만…도입해보니 편향된 교과서 넘쳐", "朴(박근혜 대통령), 반대 여론 불구 정면돌파 '나라 바로 세우기 작업' 소신" 등의 기사를 집중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정부 '단일 교과서', 정치·여론 분열 낳았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렇듯 정치권과 언론이 두 패로 나뉘어 전쟁을 벌여가면서 여론 역시 분열됐다. 한국 갤럽이 16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부의 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대한 찬ㆍ반여론은 동률인 42%로 나타났다.

특히 국정화에 대한 찬반은 지지 정당과 세대별로 극명하게 갈렸다. 새누리당 지지층의 국정 교과서 찬성은 68%인 반면 새정치연합 지지층은 반대가 65%로 다수였다. 연령별로는 20~40대 등 청년층의 절반 이상이 국정화에 반대했지만 중장년층인 50대ㆍ60대 이상은 찬성표가 과반수 였다.

이와 관련 박태순 사회갈등연구소장은 "내년에 총선이 예고된 탓에 정치권에서는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로) 계속해서 각(角)을 만들어내고 있고, 언론은 이를 옆에서 거들고 있는 상황"이라며 "사실(fact)를 바탕으로 하는 역사해석은 역사학자들의 몫이고, 이를 정치권에서 왈가왈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번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이 동아시아의 연쇄 '우경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권내현 고려대 역사교육과 교수는 "한국사교과서와 관련해서는 일본 아사히(朝日) 신문 외에도 각 선진국의 시민사회에서도 걱정이 쏟아지고 있다"며 "특히 일본 시민사회에서도 우리의 국정화 방침이 우경화 된 일본사회에도 전파될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고 밝혔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