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조업 '勞選(노선) 긴장'…현대차·현대重 줄줄이 선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금피크제 등 현안 많아 결과 주목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자동차ㆍ조선 등 주요 제조업체 노동조합이 줄줄이 차기 집행부 선거에 돌입했다. 평균 2년 마다 반복되는 선거지만 이번에는 그 무게가 다르다. 새 지도부가 통상임금ㆍ임금피크제 등 노사 합의가 필요한 굵직한 이슈의 회사측 파트너기 때문이다.
차기 지도부가 쥐는 권한이 크다보니 선거에 나선 노조원들의 표(票)풀리즘 공약도 남발하고 있다. 회사는 적자인데 임금인상 요구폭을 올리는 식 등이다. 차기 집행부 성향에 따라 향후 노사 관계 뿐 아니라 경영 환경이 달라질 수 있어 회사와 근로자 모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대자동차 울산 3공장 조업 모습 (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 울산 3공장 조업 모습 (제공=현대차)

AD
원본보기 아이콘

19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와 그 계열사, 현대중공업 등 주요 제조기업 노조는 현재 동시 다발적으로 노조위원장 선거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노조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꾸려 후보 등록 등 구체적인 일정을 잡는 중이다. 계열사인 현대제철 노조 역시 현대차 노조가 선거기간에 접어들면서 임원 선거를 결의했다. 현대중공업도 오는 28일 노조 투표를 앞두고 최근 입후보 등록을 마쳤다. 포스코 노사협력기구인 노경협의회도 최근 근로자대표 선출 작업을 마무리했다. 이 외에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15일 투표를 통해 현장간부격인 1년 임기의 대의원 68명을 선출했다.
업계에선 이번 선거 결과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노사정이 잠정 합의한 노동 개혁 중에서 일선 현장의 합의로 공을 넘긴 사안이 많기 때문이다.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산입할지 여부, 탄력적 근로시간 단위 확대, 임금피크제 모두 노사 합의가 필요하다. 합의 결과에 따라 향후 수십년 간의 근로 환경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어떤 성향의 노조가 선출되느냐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임금협상 향방도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현재 선거를 치르고 있는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은 모두 올해 임금협상을 마무리하지 못했다. 이번 선거로 인해 임협은 잠시 중단됐고 임협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었다. 천문학적인 적자를 기록한 조선업계 역시 인력 구조조정, 희망퇴직 등 노사가 부딪힐 수밖에 없는 사안이 많이 남아 있다.

임협을 비롯해 임금피크제, 통상임금 등은 근로자의 임금 문제가 직결돼 있어 노조가 가장 민감해하는 사안이다. 노조 집행부의 성향에 따라 대응 방법도 달라진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013년 강경 성향의 현 집행부가 당선되면서 20년 만에 파업을 했다. 통상임금 이슈를 두고 사측과 법정 공방도 이어가고 있다. 강경파 집행부 선출 여부에 따라 향후 노사 관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얘기다.

중요한 시기에 치러지는 선거다보니 상대 후보를 비방하거나 깎아내리기식 이전투구 양상도 우려된다. 업계에선 표심을 얻기 위해 무턱대고 노조원 입맛에 맞는 공약을 남발해 자칫 노사 관계를 흐릴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현장에서는 벌써부터 지지 후보를 두고 근로자들이 분열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남용우 경총 노사대책본부장은 "임금피크제 도입에 반대하거나 적자에도 불구하고 임금 인상을 요구한 현 노조들의 주장은 이번 선거를 염두해둔 측면이 있을 것"이라며 "이런 발언들이 선거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선거 이후 교섭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남 본부장은 이어 "현재 선거를 치르고 있는 기업들은 선진국, 개발도상국과 경쟁해야 하는 글로벌 기업"이라며 "환율, 업황 등으로 많이 힘들어진 상황에서 경쟁력을 높일 만한 방향으로 노사가 협력을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