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식약처, 식품 유해물질 기준 5년마다 재평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식품의약품안전처는 우리 국민의 식생활을 반영해 중금속이나 잔류농약, 식품첨가물 등에 대한 기준을 5년마다 평가해 새로 만들기로 했다.

식약처는 현실에 맞는 식품 안전 관리 기준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식품 등의 기준 및 규격 관리 기본계획'을 마련해 앞으로 5년 동안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계획에 따라 앞으로 매년 중금속, 곰팡이독소, 다이옥신, 벤조피렌, 멜라민 등의 순서대로 유해성을 재평가해 5년마다 특정 성분의 유해성 기준을 새로 마련할 예정이다.

또 총 잔류농약은 매년 40여종씩 총 202종, 식품첨가물도 20여종씩 재평가해 5년마다 새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재평가에는 우리 국민의 식생활도 반영한다.
식약처는 "식품마다 우리 국민의 연간 평균 섭취량과 유해물질의 위험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기존 기준을 강화 또는 완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식약처는 또 가정에서 식품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물질의 변화도 관찰해 기준에 반영할 방침이다.

가령, 김치찌개나 김치볶음밥 등 조리가 된 음식의 유해물질 잔류량을 파악해 김치의 유해물질 기준 설정에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식약처는 재평가 추진을 위해 16개 시ㆍ도와 함께 국민이 많이 섭취하는 식품과오염 우려가 큰 식품의 잔류농약, 용기ㆍ포장 등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기존의 유해식품 기준은 다른 국가의 기준을 그대로 가져온 경우도 많았고 오랫동안 바뀌지 않아 실제 식생활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며 "앞으로는 5년마다 유해물질 기준이 갱신돼 우리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것"이라고 기대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