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이슈 다룬 콘텐츠, 주로 고소득층 男에게 인기
21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지난 7월 4차로 진행한 프로그램몰입도(PEI)의 조사 결과 S등급 13개 중 예능프로그램이 6개로 여전히 강세를 보였다. 그러나 1위는 ‘그것이알고싶다’가 차지했고 2위는 무한도전, 3위 복면가왕, 4위 슈퍼맨이돌아왔다 순이었다.
코바코가 시청자 6471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이슈 콘텐츠’에 대한 인식을 특별 조사한 결과 이를 선호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전체의 86.8%로 상당히 높았다. 사회적 이슈 콘텐츠란 '학교 폭력’, ‘재벌의 횡포’, ‘정치·법조계 부조리’, ‘갑을관계’ 등 사회적 문제나 이슈를 다룬 방송프로그램(드라마 포함)을 의미한다.
사회적 이슈 콘텐츠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여자(85.6%) 보다는 남자(88.2%)의 비율이 높았으며, 기혼자(86.0%) 보다는 미혼자(87.4%)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소득이 높을수록 사회적 이슈 콘텐츠에 대한 선호자 비율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월소득 200만원 이하 82.5%→ 200∼500만원 86.6% → 500만원 이상 88.3%).
사회적 이슈 콘텐츠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몰랐던 이슈를 생각하게 돼서(59.1%)’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내용이 현실적이라 공감(51.9%)’, ‘평소 사회이슈에 관심이 많아서(42.4%)’ 순으로 나타났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