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분당서울대병원, 세계 최초 '인공태반 칩'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국내 연구팀이 태반의 기능과 질환 등을 연구할수 있는 '인공태반칩'을 개발했다. 태반의 기능을 칩에 이식해 성공시킨 것은 이번이 세계에서 처음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홍준석 교수 연구팀은 산모와 태아간 영양분 교류를 포함한 태반의 구조와 기능을 미세한 형태로 모방한 인공 태반칩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태반은 임신 중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기관으로 산소와 영양분이 태아에게 이동하도록 하고, 해로운 물질의 침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임신을 유지하는 호르몬을 방출하고 면역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태아의 발육부전과 임신 중독증 등 많은 임신합병증의 원인은 태반에 이상이 발생하여 생긴다. 태반을 연구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였지만 지금까지의 태반 연구는 태아에게 위험한 만큼 출산 후 배출된 태반을 관찰하거나 동물모델이나 실험실에서 배양한 인간세포가 활용됐다.

하지만 기존 실험에 사용되는 동물의 태반은 인간의 태반과 너무나도 다르고 실험실에서 배양된 세포는 복잡한 태반 구조를 반영 할 수 없었다.
인공태반칩 모식도

인공태반칩 모식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연구팀은 반삼투성막으로 분리된 두 개의 작은 공간으로 구성된 인공태반칩을 만들었다. 한쪽은 태반의 영양막 세포와 나머지 한쪽은 태아의 혈관 내피 세포로 채워져 있다. 그리고 칩의 기능을 밝히기 위해 글루코스를 통과시킴으로써 영양분의 이동을 증명했다.

인공태반 칩을 이용하면 동물실험보다 훨씬 더 효율적인 연구와 비용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연구팀은 전했다. 또 태반이 어떻게 양방향 교류를 하여 영양분과 산소를 운반하는지 등과 태반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는 기전에 대해서도 연구가 가능해졌다.

홍준석 교수는 “인공태반 칩을 통해 태반의 기능 및 이상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 임신 중독증, 자궁내 태아 발육 부전, 거대아 등 산과적 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예방과 치료에 대한 연구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는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홍준석 교수가 공동 연구 책임자로서 서울대 의과대학 의공학 교실 김희찬 교수, 서울 아산병원 병리과 김종재 교수, 미국 NIH 연구팀이 국제적으로 협력하여 성공시켰다.

이 연구결과는 서울대 바이오엔지니어링 협동과정 박사 과정 이지수 학생이 제 1저자로 모체-태아-신생아 의학 저널(Journal of Maternal-Fetal & Neonatal Medicine)에 발표됐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