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지막 PC통신 '천리안', 막 내리나…주요 서비스 종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검색·게시판 등 주요 서비스 종료
이메일, 블로그, 클럽 등 백업 서비스 제공


마지막 PC통신 '천리안', 막 내리나…주요 서비스 종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추억의 PC통신중 유일하게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천리안이 일부 서비스를 종료한다.

인터넷포털 천리안(www.chol.com)을 운영하고 있는 미디어로그는 지난 1일 "급변하는 웹 서비스의 시장 흐름에 따라 일부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공지했다.

종료 대상은 홈타운, 내폴더, 블로그, 클럽, 파일링크, 쪽지, 게시판, 이메일(장기 미사용자), 원디스크, PPP, 검색, 날씨, 모바일앱 등이다. 미디어로그는 서비스 이용자가 줄어 종료하게 됐으며 백업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메일(장기미사용자), 블로그, 내폴더, 홈타운, 클럽, 게시판 등은 백업이 가능하다. 단, 클럽 백업 서비스는 클럽을 개설한 운영자에게만 제공한다.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클럽 회원의 개인 정보는 운영자에게도 제공하지 않는다.

백업 기간은 2015년 7월1일부터 9월30일까지다.

천리안은 데이콤이 1984년 5월 전자사서함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시작해 하이텔, 나우누리, 유니텔 등과 함께 PC통신 시대를 풍미했다. 하지만 웹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급격히 사용자가 감소하기에 이르렀다. 천리안은 2002년 현재 철닷컴 사이트를 오픈하면서 인터넷 포털 서비스로 변신을 꾀했다. 이후에도 PC접속 서비스를 지속했으나 결국 2007년 12월에 이마저도 종료했다.

천리안이 검색, 블로그, 게시판 등 주요 서비스를 종료하면서 사실상 인터넷포털 서비스도 완전 막을 내리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천리안은 현재 LG유플러스의 자회사인 미디어로그에서 운영하고 있다.

천리안과 함께 PC통신 시대를 이끌었던 주요 서비스는 이미 서비스를 종료한 상태다. 1986년 시작한 하이텔은 2004년 한미르와 통합하며 인터넷포털 파란으로 이름을 변경했다. 하이텔 전화접속 서비스는 2007년, 인터넷포털 파란은 2012년 완전 서비스를 종료했다. 1994년 시작한 나우누리도 2013년 종료했다. 1996년 서비스를 개시한 유니텔은 2000년대 초반 전화접속 서비스를 종료했으며 2003년 다우기술에 의해 인수돼 현재 명맥이 유지되고 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