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만도, 4350만弗 투자 멕시코에 車부품공장 짓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한라그룹 주력회사인 ㈜ HL만도 가 멕시코에 대규모 자동차부품공장을 짓는다

1일 한라그룹에 따르면 만도는 4350만달러(한화 474억원)를 투입해 멕시코 코아우일라주(州)에 자동차부품제조 및 판매공장을 건립한다. 멕시코공장은 8월 착공해 2016년 6월 준공한 뒤 2017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제품을 생산한다.
멕시코공장은 만도의 21번째 해외공장이며 중남미지역에서는 브라질공장 2곳에 이어 세번째 공장이 된다. 만도는 멕시코 공장을 북미와 중남미 시장 전체를 아우르는 생산 거점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만도의 멕시코공장 건립은 최대고객사인 현대ㆍ기아차의 멕시코공장 건설과 글로벌 자동차메이커의 잇따른 멕시코 진출에 따른 것이다. 만도의 고객별 매출비중(2015년 전망치기준)에서 현대ㆍ기아차가 55%를 차지하고 있으며 GM(21%), 중국 로컬업체(10%), 유럽연합(5%), 기타(9%)의 순이다. 기아차는 지난해 8월 누에보레온주 주정부와 현지 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계약을 체결하고, 10월 착공에 들어갔으며 내년 상반기 가동예정이다.

만도는 올해 매출은 작년보다 5.7%증가한 5조3173억원, 신규 수주는 전년(10조1000억원)보다 1000억원 늘어난 10조2000억원을 각각 예상하고 있다.
한라그룹은 이와함께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마무리하고 그룹 재도약에 나선다. 그룹 지주회사인 한라홀딩스는 2일 이사회를 열어 자회사 한라마이스터를 흡수합병안을 승인할 예정이다. 합병이 마무리되면 한라홀딩스는 건설부문 ㈜한라와 자동차부품부문 ㈜만도가 그룹의 양대축이 돼 인수합병과 신사업진출,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그룹내 신사업실을 확대, 개편한 미래전략실을 신설해 김경수 ㈜만도 최고기술경영자(CTO) 사장을 임명했고 적극적인 주주친화정책을 펴기 위해 IR선진화실을 신설키로 했다.

각 계열사의 최고재무책임자(CFO)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재무ㆍ금융 부문에는 이미 임기영 전 대우증권사장을 지주회사인 한라홀딩스 부회장에 선임했으며, 이현정 전 삼성증권상무를 영입한데 이어 장경국 노무라금융투자상무 등 외부 금융전문가들을 추가로 영입할 계획이다.

그동안 지연됐던 제주 세인트포CC 등의 구조조정 작업도 올 3분기 이내에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한라그룹 관계자는"그동안 그룹 경영의 발목을 잡아왔던 구조조정 작업을 올 3분기 이내에 마무리함으로써 앞으로는 성과중심의 경영에 나설 것"라며 "미래전략실이 신규 사업 발굴과 함께 기존 사업도 통폐합해 '선택과 집중'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