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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서는 '달달한 커피' 찾는다…아메리카노 누르고 라떼가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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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라떼(43.2%) 매출이 가장 높아??? RTD 커피 특성상 유제품 들어간 제품 많이 찾아
CU’ PB냉장커피 카페라떼, 카페모카 출시…기존 제품 대비 사이즈 20% 더 늘려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편의점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커피는 '카페라떼'로 나타났다.
16일 씨유(CU)가 최근 3년간 커피 카테고리별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편의점에서는 카페라떼가 가장 높은 판매 비중을 차지했다.

올해 CU에서 판매하고 있는 캔·병커피, 냉장커피 등 RTD(Ready to Drink) 커피의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카페라떼가 43.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아메리카노(28.7%), 카페모카(12.5%), 카라멜 마끼아또(12.1%), 기타(3.5%) 순이었다.

커피전문점에서 일반적으로 아메리카노의 판매가 높은 것과는 대조적인 현상이다.
추연우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MD는 “직접 에스프레소를 내리는 커피전문점과 달리 편의점에서는 이미 제조된 커피를 팔기 때문에 유제품이 들어간 커피를 많이 찾는 편”이라며 “편의점 이용객 중 단맛을 선호하는 남자의 비중이 여자보다 6대 4로 더 많은 것도 또 다른 이유”라고 말했다.

다른 커피와 달리 카페라떼의 매출비중은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13년 42.7%, 2014년 42.9%, 올해는 43.2%까지 올랐다. 카페라떼의 매출 비중은 해마다 등락을 거듭하는 카페모카, 카라멜 마끼아또 등 다른 커피들의 3.5배 수준이다.

커피 시장에서 카페라떼가 강세를 보이자 관련 상품들의 출시도 이어지고 있다. CU는 지난 달 커피 카테고리 내 첫 자체브랜드(PB)상품으로 냉장커피 CU카페라떼, CU카페모카(300ml, 1900원)를 선보였다.

한편, 지난 해 ‘CU(씨유)’의 전체 음료 매출 중 커피가 차지하는 비중은 23.3%였으며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11.7%였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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