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입과일 대공습, 국산과일 매출 넘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롯데마트)

(자료-롯데마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롯데마트 1분기 국산 과일 매출 -2.0% 줄고 수입 과일 매출은 6.7% 늘어
국산, 딸기만 선전(11.7%), 사과·배 등 명절 과일, 소비 부진으로 약세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올해 1분기 국산 과일은 매출이 줄어든 반면, 수입 과일 매출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체 과일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0.7%로 소폭 늘었다.

국산 과일 매출은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2.0% 매출이 줄었으며, 수입과일은 같은 기간 6.7% 매출이 늘어났다. 국산 과일 중에서는 '딸기' 매출만이 겨울 과일 특수를 누리며 작년 같은 기간보다 11.7% 신장했으며, '토마토' 매출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1.2%)에 머물렀다.

특히, '딸기' 매출 신장세는 그간 겨울철 과일의 대표격으로 인식됐던 '감귤'과 '오렌지'의 지난해 작황이 안좋아 품질이 예년보다 떨어졌기 때문에 반사 이득을 얻은 것으로 해석된다.
명절 대표 과일로 불리는 '사과'와 '배' 매출은 명절 소비 부진으로 각각 -2.1%, -17.8%씩 줄었으며, 특히, '배'의 경우 저장량과 출하량이 많아 가격이 전년보다 최대 20% 가까이 떨어지는 등 낮은 수준을 유지해 매출 하락세가 사과보다 더 컸다.

이러한 영향으로 전체 국산 과일의 1분기 매출은 -2.0%를 기록했다.

국산 과일이 고전을 겪은 것과는 달리, 수입 과일의 경우 '수입 포도' 대표 주자인 칠레 포도 성수기가 시작되는 2월에 명절이 끼면서, '오렌지'는 작황 부진 및 미국 항만노조 파업에 의한 수급 불안정으로 매출이 저조했지만 나머지 품목들이 전반적인 신장세를 기록하며 순항하고 있다.

바나나 매출은 2.9% 신장했고, 망고, 체리 등도 2배(망고, 109.4%=2.1배 신장)에서 8배(체리, 758.1%=8.6배 신장) 이상 매출이 늘었다.

망고

망고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체리'는 한-호주 FTA 혜택을 받은 호주산이 본격 등장하며, 기존 여름 과일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겨울에도 팔리는 과일로 자리 잡게 됐으며, '망고' 또한 최근 국내의 인기를 반영하듯 기존 필리핀 위주의 산지에서 태국, 베트남 등으로 점차 확대되며, 1분기 롯데마트에서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팔렸다.

블루베리 역시 건강 식품에 대한 인기 덕택에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났다.

수입 과일이 소비자들의 식탁에 자주 오르게 되면서 전체 과일 매출 중 수입 과일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0년 29.7%에서 지난해 35.4%로 올라갔다.

한편, 롯데마트는 '신선식품 품질혁신' 경영 도입에 따라 신선식품의 진열 기간을 줄여 가장 신선할 때 판매하고 품질 차별화를 위해 당도 선별 작업을 한층 강화했으며, 품질 좋은 국산 및 수입과일을 선보인다.

이달 16일부터 22일까지 롯데마트 전점에서는 국산 과일 매출의 반등을 위해 참외의 고장 성주의 당도 11브릭스 이상 큰 사이즈만 엄선한 성주 참외를 판매한다.

특대(特大) 사이즈는 4개, 대(大) 사이즈는 5개에 6980원에 판매하며, 같은 기간 토마토로 유명한 부산 대저 지역의 '대저 토마토'도 100g당 490원에 선보인다.

망고(태국산)를 개당 3000원에, 영코코넛(필리핀산), 용과(베트남산)를 개당 2000원, 아보카도(미국산)를 개당 1500원에 판매하는 등 다양한 수입과일도 만날 수 있다.

신경환 롯데마트 과일팀장은 "올해 1분기에 수입 과일은 맑았지만, 국산 과일은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며, "4월부터는 수박, 참외 등 국산 과일의 판매가 본격화되기 때문에 품질 좋은 국산 과일을 더욱 자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