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성완종 가족계좌 정조준…성공불융자금 의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영권 포기' 배수진, 검찰 수사는 예정대로…경남기업 "적법한 집행, 유용사실 없어"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경남기업 성완종 회장이 각종 악재를 해결하고자 '경영권 포기' 선언이라는 배수진을 쳤지만, 검찰은 자원개발 비리의혹 수사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검찰은 성 회장 가족 계좌에 의문의 자금이 흘러들어간 혐의를 포착해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경남기업에 따르면 성 회장은 지난 17일 채권금융기관협의회와 주거래은행인 신한은행에 경영권 및 지분 포기 각서를 제출했다.
경남기업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완전자본잠식에 빠져 상장폐지와 법정관리 위기에 몰려 있다. 경남기업은 채권단에 추가 출자전환 1000억원, 신규 자금 1000억원 지원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檢, 성완종 가족계좌 정조준…성공불융자금 의혹
AD
원본보기 아이콘

경남기업은 경영악화에 자원개발 비리 의혹 수사까지 이중고를 겪고 있다. 성 회장은 "회사와 직원들을 살릴 수 있다면 아무런 조건 없이 내가 가진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고 말했다.

성 회장의 무한책임 선언에도 현안 과제 해결은 쉽지 않아 보인다. 검찰은 성 회장의 경영권 포기 발표와 무관하게 계획대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경남기업은 러시아 캄차카 석유광구 탐사 사업 과정에서 한국석유공사로부터 330억원의 '성공불(成功不)융자금'을 지원받았다.
검찰은 성 회장이 해외자원개발 명목으로 받은 성공불융자금을 다른 용도로 사용한 혐의를 잡고 사용처 파악에 수사력을 쏟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임관혁)는 경남기업과 석유공사로부터 압수해 온 회계자료를 분석하고 있다. 경남기업 성공불융자금이 성 회장 부인이 운영하는 회사에 납품 몰아주기 형식으로 빼돌려졌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검찰은 성 회장 가족 계좌로 수십억원이 흘러들어간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성공불융자금이 성 회장 가족계좌로 들어간 혐의가 사실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면서 "실무담당자부터 중요 의사를 결정한 사람까지 순차적으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남기업 관계자는 "성공불융자금은 총 투자비의 최대 70%까지 지원할 수 있지만, 당사의 경우 평균 33%의 지원을 받았다"면서 "당사의 융자금은 적법하게 집행된 것으로 회사가 유용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