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중소기업들 "임금 인상은 남얘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企 고용시장 70% 차지…대기업도 업종별로 온도차 커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도요타 등 일본 대기업들이 줄줄이 직원들의 임금을 큰 폭으로 올려주기로 하면서 일본 경제의 디플레이션(물가 하락) 타계 기대감이 높다. 임금 상승이 가계 소비를 촉진해 경기가 살아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비판도 만만치 않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들은 일부 대기업의 임금 인상으로 일본 경제 전체의 선순환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이르다고 18일(현지시간) 지적했다. 일본 고용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중소기업들이 얼마나 이에 동참할지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도요타 노사는 올해 임금 협상(춘투)에서 월 기본급을 4000엔(약 3만7400원) 올려주기로 했다. 도요타가 현재의 노사 협상 시스템을 도입한 지난 2002년 이래 가장 큰 폭의 인상이다. 닛산·마쓰다 등 다른 자동차 업체들과 히타치 제작소, 도시바, 파나소닉 등 전자업체들도 임금을 올려줄 계획이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 신문은 19일 최근 일본 주요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절반이 넘는 50.9%가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더 높은 수준으로 임금을 올릴 계획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문제는 중소기업들이다. WSJ은 춘투 임금 협상의 영향을 받는 노동자들이 일본 전체 노동자들의 20%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대부분의 중소기업 노동자들이 임금 인상 혜택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다.
엔화 약세로 실적 개선 효과를 본 것도 대부분 수출 비중이 큰 대기업들이다. 일본 신용조사회사인 데이코쿠 데이터뱅크에 따르면 지난해 엔화 약세의 영향으로 도산한 기업은 2013년의 2배가 넘는 345개나 됐다. 기업 도산으로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의 숫자는 5270명에 달했다.

미국 CNBC 방송은 일부 중소기업들이 임금을 올려주더라도 대기업 수준에 크게 못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영국 시장조사업체 캐피털이코노믹스는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의 격차를 고려하면 올해 일본 기업들의 평균 임금 인상률은 0.6% 정도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일본은행(BOJ)의 기대에 미달하는 것이다. BOJ는 디플레이션 타계를 위해서는 기업들의 기본급 인상률이 1%는 돼야 한다고 측정한 바 있다.

대기업 중에서도 업계간 온도차이가 크다. 제조업체들의 임금 인상 참여가 활발한 반면 비제조업, 특히 소매업종의 경우 임금을 올려줄 여력이 적다. 편의점 체인 패밀리마트는 올해 임금을 동결하겠다고 밝혔다. 샤프는 일본 국내 직원의 12.5%에 달하는 3000명을 희망퇴직 시킨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