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사절단 사우디서 성과… 중소기업 수출 맹활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순방에 맞춰 진행하고 있는 경제사절단 활동이 두 번째 방문국 사우디아라비아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이번에는 우리 중소기업들의 활약이 눈부시다.

‘한-사우디아라비아 비즈니스 파트너십’ 행사가 4일 오후 사우디 리야드에서 열렸다. KOTRA가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진행한 이 행사에는 우리 기업 21개와 사우디 바이어 60여명이 참가해 ICT, 플랜트, 의료보건 등의 분야에서 모두 100여건의 일대일 상담을 진행했다.
KOTRA는 이날 행사로 1억7650만달러의 수출상담과 1750만달러의 수출계약이 추진됐다고 밝혔다. 대표적으로는 우암코퍼레이션과 사우디GAT이 체결한 400만달러 규모의 화상교육 장비공급 계약이 있다.

이번 계약으로 우암코퍼레이션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140개국 사우디아라비아 외교공관에 화상회의 장비와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게 됐으며 사우디의 한 대학에 화상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술교육까지 담당하게 됐다.

특히 남녀가 함께 수업에 참여할 수 없는 현재의 이슬람 율법을 고려할 때 사우디 대학의 화상 교육시스템 구축은 현지의 교육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계기로 작용할 전망이다.
LED 전문기업인 루미네이처는 산업다각화를 추진하는 빈 자프라와 800만달러 규모의 LED 생산설비를 공급하는 MOU를 체결했다. 빈 자프라는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최근 산업다각화를 위해 LED 제조업에 나서고 있다.

또 사우디 정부는 연간 6~7%의 전력소비량 증가에 따라 에너지효율화 제고를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어 LED 분야는 우리 기업의 진출이 유망한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플랜트 장비 및 전력기자재 분야도 많은 주목을 받았다. 연간 500만달러 규모의 송배전 기자재 공급(우선이엔씨), 100만달러 규모의 발전분야 시공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수출(대원열판), 50만달러 규모의 광통신케이블 부품 수출(오에스씨지)등이 잇따라 추진되고 있다.

윤원석 KOTRA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사우디 등 중동 산유국들이 포스트 오일 시대를 대비한 산업다각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중소형 산업플랜트 합작진출, 의료보건, 이러닝, 디지털 콘텐츠, 스마트그리드 등 우리 기업이 장점을 가지고 있는 분야로 진출한다면 충분한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