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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광양항만공사, 15년도 주요 사업계획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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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250만TEU, 총물동량 2억6,200만톤 목표"
"부채 6,040억원, 매출액 991억원…당기순이익 실현"


[아시아경제 김권일 기자]여수광양항만공사는 올해 여수·광양항의 총물동량을 2억6,200만톤, 컨테이너물동량을 250만TEU로 예상했다.
또한 올해 매출액은 991억원, 금융부채는 6,040억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선원표, 이하 공사)는 4일 브리핑을 갖고 이같은 내용의 '2015년도 주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공사는 이날 브리핑에서 올해 전략목표를 글로벌 항만 역량 확보, 항만운영 고도화, 지속가능 경영 실현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종합항만 역량 확보를 위한 추진과제로 전략적 마케팅 추진과 경쟁력을 갖춘 항만인프라 조성을, 항만운영 고도화를 위해서는 효율적 항만운영 체계 구축과 항만안전성 강화, 항만배후단지 활성화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경영 실현을 위해 재무건전성을 개선하고 책임경영 체제 및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공사는 올해 컨테이너 250만TEU, 총물동량 2억6,200만톤 달성을 위해 선사 마케팅을 강화하고, 충청권 화주에 대한 타겟마케팅을 실시하는 등 현장 마케팅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최적의 항만인프라 조성을 위해서는 노후화가 심각한 낙포부두 리뉴얼사업 시행방안을 수립해 정부 재정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또 유휴선석인 컨테이너부두 2개 선석에 대한 기능전환을 추진하고 초대형 선박 유치를 위한 24열 컨테이너크레인 설치를 추진하는 한편 그린포트 조성을 위해 태양광발전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효율적 항만운영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컨테이너부두 3-2단계 다목적부두의 활용을 극대화하고, 중마일반부두는 국내 내항간 정기화물선 부두로 임시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컨테이너부두에서의 화물차 지연 해소를 위한 다양한 노력과 함께 최근 조성된 여천일반부두 배후부지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공사는 항만안전성 강화를 위해 안전경영TF팀을 가동하고, 안전관리 세부집행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항만종사자에 대한 안전교육 및 훈련에도 적극 노력키로 했다.

항만배후단지 활성화를 위해서도 기존 입주기업의 애로사항을 수시로 점검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서측배후단지에는 광양항 특성에 맞는 전략적 기업 유치를 위해 글로벌기업을 대상으로 개별상담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재무건전성을 개선하고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대책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지난해 말 기준 6,710억원이던 금융부채 규모를 6,040억원으로 줄여 부채비율을 47%까지 낮출 계획이다.

공사는 이를 위해 적극적인 물동량 창출과 지속적인 자구노력을 통한 매출액 991억원 달성, 공사 설립 이후 최초 당기순이익 실현에 전 임직원의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이와 함께 청렴윤리경영을 적극 실천해 청렴도 1등급 유지하는 등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기업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지역맞춤형 사회공헌 및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으로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정부 정책의 적극적인 이행 및 대국민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YGPA3.0 추진 체계를 강화하고 상생협력적인 노사관계를 정립한다는 방침이다.

선원표 사장은 “'국가산업 부흥을 선도하는 글로벌 종합항만'이라는 비전 아래 장기적으로 2025년에 총물동량 3억5,000만톤, 컨테이너물동량 400만TEU, 매출액 1,700억원, 부채비율 30%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사 창립 초기 당시 처리했던 업무들이 지난해 가을 감사원 기관 운영감사에서 지적을 받아 많은 언론에 보도됐는데 조직의 책임자로서 대단히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더 청렴하고 투명한 공기업의 위상을 제고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권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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