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르헨티나 2년여만에 마이너스 성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르헨티나 2년여만에 마이너스 성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아르헨티나 경제가 2년여 만에 다시 위축 국면에 진입했다.

아르헨티나의 3·4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전년동기대비 0.8% 감소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 예상치 0.6% 감소보다 부진한 결과다. 아르헨티나 GDP가 감소를 기록한 것은 2012년 2분기 1.5% 감소 이후 처음이다.
아르헨티나 경제는 올해 13년 만에 다시 디폴트 위기에 빠지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미국 헤지펀드와의 채무 관계 해결을 위해 법적 소송까지 진행했지만 합의에 도달하지 못 했고 채무를 상환하지 못 했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국가 부도를 인정하지 않고 있지만 국제스와프파생상품협회(ISDA)는 미 헤지펀드에 대한 채무를 이행하지 못한 것을 신용 사건으로 규정했다.

이 때문에 아르헨티나는 해외 투자금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외환보유고는 급격히 줄고 있다. 아르헨티나 페소화 가치도 급락해 아르헨티나의 인플레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지난달 보고서에서 "아르헨티나 경제가 침체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올해 아르헨티나 GDP가 2%대 감소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4·4분기 전망도 좋지 못 하다. 지난달 아르헨티나의 산업생산은 전년동월대비 2.1% 감소를 기록해 16개월 연속 생산이 줄었다.

아르헨티나 통계청은 3분기 경상수지가 7억36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2분기에는 6억900만달러 흑자였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