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경련, 기업법률리스크 관리방안에 관한 세미나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6일 대한변호사협회와 공동으로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 법률 리스크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기업 준법지원제도(컴플라이언스제도)에 대한 바람직한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실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이날 세미나에는 기업에서 법무, 인사, 리스크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자와 사내변호사 및 로펌소속 변호사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기업 준법지원제도(컴플라이언스제도)란 위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각종 법적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법령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준수여부를 점검하는 일체의 준법통제 및 지원활동을 의미한다.

박찬호 전경련 전무는 인사말을 통해 "국내외를 불문하고 기업이 직면하는 법률리스크는 크게 증가하고 있고 안정적인 준법지원제도를 갖추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생존의 문제가 되었다"며 "아직까지 한국의 준법지원제도는 도입초기 단계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법률리스크와 준법지원제도'에 대해서 발표한 신석훈 전경련 기업정책 팀장은 "기업이 자발적으로 준법지원제도를 정착시켜 준법경영과 준법문화를 확산시켜 나가도록 하는 것이 기업에 대한 획일적 규제보다 훨씬 효과적"이라며 "준법지원제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에게 민사ㆍ형사ㆍ행정적 책임감면이나 세제상 혜택, 과징금 감면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제도를 활성화 시켜나가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법률리스크의 예방의 중요성 및 그 방안'에 대해 발표한 천경훈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일상경영에서 경영자가 법의 세부내용을 일일이 알 필요는 없지만, 법률리스크가 기업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임은 늘 명심해야한다"며 법적책임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사전적 법률리스크 관리 방안을 제시했다.

'IT 시스템을 통한 기업법률리스크 관리 방안'에 대해서 발표한 안기순 변호사(前 로앤비 대표이사)는 IT 기술기반의 기업법무관리시스템에 대해 소개하면서 시스템의 주요 구성과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업무효율화 및 책임소재 명확화, 기록 및 지식자원의 체계적 관리 등의 긍정적 효과를 알렸다.

'실행력 기반 법률리스크 관리체계 구축 사례'에 대해서 발표한 권우철 딜로이트 기업리스크자문본부 상무는 기존 법무기능의 사후적인 대응 중심에서 벗어나 현업의 비지니스적 관점에서 사전 예방 체계의 실행력을 확보한 다양한 사례를 통해 효율적인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사내변호사의 역할 및 사내법무조직 역량강화 방안'에 대해 발표한 백승재 한국사내변호사협회장은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법무조직의 역할과 중요성과 채용부터 업무분장 및 조직관리에 이르기까지 사내법무조직 역량 강화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송원근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세계경쟁포럼(WEF)의 2014년도 국가경쟁력 평가항목 중 각 국가별 법률리스크의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법체계 효율성(규제개선 측면)'이 144개국 중 113위로 매우 낮다"며 "법률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기업들의 대응노력과 함께 국가적 차원에서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