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U대회 200일 앞으로… 실전체제 돌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U대회 마스코트 누리비

광주U대회 마스코트 누리비

AD
원본보기 아이콘

"저비용 경제대회 준비 박차, 경기장, 선수촌 등 80% 공정률 순조"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이하 광주U대회)가 15일로 200일 남겨두고 있다.

유니버시아드는 전세계 대학 선수들이 참가하는 유일한 세계대학스포츠 축제로 올림픽 규모의 종합스포츠대회다.
오는 2015년 7월 3일부터 14일까지 12일간 광주에서 열리는 제28회 하계유니버시아드에는 170개국 2만여명의 선수와 임원, 보도진이 참가할 예정이다.

대회 조직위원회는 예산절감을 통한 저비용 경제대회, 효율적인 대회 운영을 목표로 각 분야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이달 말 국가별 참가 신청이 마무리 되는 등 사실상 카운트 다운에 들어가는 만큼 실전 체제로 전환해 성공적인 대회 개최 준비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운영 준비 : 대회 조직 현장중심 체제 돌입
광주U대회는 모든 분야를 현장 중심 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현장운영 매뉴얼이라고 할 수 있는 현장운영계획(VOP)을 작성 보완 중으로 경기 41개 분야 및 비경기 31개 분야 등 전체를 총 72개분야로 세분화하여 완벽한 대회 운영을 준비 중에 있다.

11월부터 매주 2회씩 경기 및 비경기 분야 현장점검을 통해 효율적인 현장운영계획(VOP)을 위한 조직 및 인력, 물자 조정 등 업무의 상호 연계성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시나리오방식으로 현장감 있는 점검을 실시해서 미흡한 점을 발견하고 서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다. 점검에서 나온 문제점을 바탕으로 대회운영의 오류를 최소화하고, 예상치 못한 돌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입체적 실전 준비로 완벽한 대회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직위는 12월말까지 계속되는 현장점검으로 대회 운영 능력의 향상을 기대하며, 내년 3월 첫 번째로 개최되는 테스트 이벤트와 함께 본 대회 개최 리허설 체제로의 전환을 앞두고 있다.

◆실전 같은 준비와 운영, 16개 종목 테스트이벤트 개최
핸드볼

핸드볼

원본보기 아이콘

올해 배구, 야구, 유도, 축구, 핸드볼 등 5개 종목의 테스트 이벤트를 개최한 조직위는 내년 3월 골프를 시작으로 6월까지 총 16개 종목의 테스트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3월 골프 대회를 시작으로 4월에는 신축경기장에서 리듬체조, 기계체조 테니스, 양궁 등 4개 종목을 개최함으로써 본 대회에 앞서 경기 운영을 확인한다.

이 외에 기록·계측 장비 적용 경기인 육상, 수영 대회가 각각 월드컵 경기장과 남부대국제수영장에서 개최되며, 펜싱 모의대회는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치러진다. 2015년 테스트 이벤트는 각 경기 연맹, 협회가 주최하는데 육상, 양궁은 광주시와 연계 개최하며 조정은 장성군과, 사격은 나주시과 연계하여 개최된다.

조직위는 테스트이벤트가 열리는 4월부터 6월까지 경기종합상황실을 운영해 경기진행과 결과 파악 등 경기 전반에 걸친 상황을 관리하게 된다. 테스트이벤트는 현재 개발완성단계에 있는 대회운영통합시스템(TIMS)을 활용하는 등 비경기분야 역시 실전과 같이 운영된다.

관계 부서와 경기 단체간 유기적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경기분야와 비경기 분야가 본대회와 동일한 시스템으로 운영됨으로써 광주U대회 준비의 완성을 이룰 것으로 예상한다. 광주U대회의 시작을 알리는 16개 종목 테스트이벤트는 경기운영 역량을 사전 점검, 보완하며 성공적인 유니버시아드 개최를 위한 최적의 기회가 될 것이다.

◆시설 준비 : 신설 경기장 최소화, 80% 공정률 진행 순조
나주실내체육관 현장방문

나주실내체육관 현장방문

원본보기 아이콘

경기장 시설은 국제규격에 현저히 미흡한 3개 경기장만 신설하고, 기존 시설을 개보수해 활용하는 등 재정 부담을 줄이고 경제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추진 중으로 현재 평균 80% 가량의 공사 진척도를 보이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경기장, 훈련장 등 대회에 필요한 경기시설은 총 70개소. 광주 45개, 전남 21개, 전북 4개 경기장과 훈련장을 활용한다.

신설 경기장은 수영장, 다목적체육관, 양궁장으로 지난해 착공한 수영장은 현재 공정률 77%, 다목적체육관은 75%, 양궁장은 39%의 공정률을 보이며, 증설되고 있는 테니스장은 78%로 신축경기장 및 기존경기장 개보수 모두 내년 3월까지 완공을 목표로 순조로운 진행 중에 있다.

국제대회 최초로 도심 재건축방식을 채택한 광주U대회선수촌은 78%의 공정률을 보이며 선수촌의 윤곽을 거의 드러내고 있다. 총 14,000여명의 선수단이 머물게 될 선수촌은 총 3,726세대중 2,508세대를 선수촌 및 ITO(국제기술임원)·운영요원 숙소로 활용하게 될 것이며, 선수단이 최적의 환경에서 머물며 최고의 실력으로 경기에 임할 수 있도록 입·퇴촌센터, 식당, 병원, 종교관, 체육시설 등 부대시설은 2015년 4월까지 설치 완료할 예정이다.

선수촌은 전남대병원, 조선대병원, 보훈병원, 대한스포츠치의학회, 광주한의사회 5개 주관기관이 선수촌병원으로 지정되어 6월 26일부터 7월 17일까지 9개 진료과목에 5개 진료지원실이 운영된다.

선수촌은 2015년 6월 22일 사전공개를 통해 국내외 보도진에게 취재기회를 제공하게 되며, 6월 26일 개촌식을 통해 대회의 축제분위기를 고조시킬 것이다. 6월 27일 선수단은 입촌식 공식선언을 시작으로 선수촌을 이용할 예정이다.

선수단은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 규정에 따라 선수촌 국제구역 등록 센터에서 확인 절차 후 24시간 임시 등록카드를 발급 받게 되며, 선수단은 검증 완료 후 대회 등록카드를 발급 받는다.

◆경기분야 : 21개 종목 272개 금메달이 걸린 경기일정 확정

광주U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은 21개 종목 272개 금메달을 놓고 뜨거운 12일을 보내게 된다. 지난해 6월 조직위가 종합경기일정 최초안을 FISU에 제안한 이후 면밀한 협의 끝에 최근 확정되었다.

개막 하루 전인 7월 2일, 수구와 축구를 시작으로 12일간 광주, 전남, 전북의 경기장과 훈련장을 오가며 570개 경기가 펼쳐지고, 수구 결승전을 끝으로 막을 내리게 된다. 염주실내수영장에서 열리는 수구 경기는 대회 마지막 날까지 13일간 연일 치러지는 유일한 종목이다.

21개 종목 중 가장 많은 50개 금메달의 주인공이 탄생할 육상 경기는 월드컵 경기장에서 5일간의 일정으로 치러진다. 신축중인 남부대국제수영장에서는 다이빙을 포함한 경영에서 총 42개 수영 종목 금메달을 두고 열띤 경쟁을 벌이게 된다. 이 밖에 전통적으로 우리나라가 우세를 보이는 사격과 태권도는 각각 34개와 23개 금메달이 걸려있어 효자 종목으로서 많은 메달이 기대되고 있다.

개막 다음날인 7월 4일부터 금메달을 향한 경기가 시작되고, 7월 8일에는 대회 일일 경기 중 가장 많은 9개 종목에서 금메달의 향방이 가려진다. 가장 많은 금메달을 놓고 경기를 치르는 날은 개막 6일째인 7월 9일로 육상, 수영, 사격, 다이빙 등 7개의 종목에서 37개의 금메달이 주인을 찾게 된다.

지난 유니버시아드대회를 지켜본 결과 농구, 수영, 체조 부문에서 빅매치가 예상되고 있는데, 특히 광주U대회는 2016리우올림픽 이전 프레대회로서 새로운 스포츠 스타의 탄생이 기대되고 있다.

◆12월말 참가국 규모 확정, 내년 6월 선수 등록 마감
선수촌

선수촌

원본보기 아이콘

광주U대회에 참여하게 될 선수와 임원, 미디어, 스포츠 관계자 등 규모는 역대 유니버시아드 참가 선수단 규모중 최고가 될 전망이다.

선수들은 단계별 과정을 거쳐 2015년 광주를 찾게 된다. 이미 지난 7월 2일 167개 FISU 회원연맹과 21개 경기종목의 연맹 가맹국 등 총 201개 국가에 공식초청장을 보냈으며, 그중 101개국에서 참가의향서를 보내왔다.

12월 현재 일반 엔트리를 접수 중이며, 내년 3월 3일까지 선수단 규모를 알리는 ‘수 엔트리’를 접수하고, 개막 1달 전인 6월 3일에는 개별 선수의 정보를 등록하는 ‘개인 엔트리’를 마감하게 된다. 엔트리 일정 중에도 각 국 대표단의 광주 방문은 수시로 이루어지며 지난 여름에는 영국과 미국 대표단이 광주를 찾아 경기장과 선수촌 등을 둘러보고 갔다.

광주를 찾는 선수단은 인천, 김포, 무안, 광주공항을 통해 입국하게 될 것이며, 참가자의 80%이상이 인천공항에 도착해 인천 송정 KTX로 광주에 첫발을 내딛게 될 것이다. 광주U대회 조직위에서는 4개 공항에 유니버시아드 참가자 전용 입국 심사대를 준비하게 되며, 공항과 인천공항KTX역, 송정KTX역에서도 손님맞이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또한 법무부의 협조를 통해 비자가 필요한 80여개국 선수단에게 비자 절차를 간소화 시켜 비자 수수료도 면제 될 전망이다.

대회 개막 전 대표단에게 광주U대회를 사전답사 할 수 있는 대표단장(HOD) 사전회의는 2015년 4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열리게 된다. 대표단장사전회의는 대표단장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모든 이들에게 대회 개최전에 광주U대회를 소개하는 뜻 깊은 행사이다. 대표단장사전회의에서는 대회에 관한 정보공유 및 경기장 시찰 그리고 단체경기의 조추첨까지 진행된다.

대회 조직위원회 김윤석 사무총장은 “광주유니버시아드는 일회성 스포츠대회가 아니라, 광주의 부족한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역발전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난 5년여 간 대회를 성실하게 준비해왔고 앞으로 200일만 남겨두었지만 광주유니버시아드가 우리나라 스포츠사에 저비용 실용대회의 모델을 쓸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