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드디어 '+'…中 주식형펀드 환매 러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중국주식펀드서만 1조8497억원 빠져나가…'미차솔'·'봉차' 썰물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중국 증시 질주에 중국펀드 수익률이 빠르게 회복되면서 발이 묶였던 투자자들의 환매 러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전날 상하이종합지수는 3020.26으로 마감하면서 2011년 4월 이후 3년 8개월만에 3000선을 돌파했다. 상하이종합지수는 11월말 대비 12.6%, 10월말 대비 24.9%, 전년말대비 42.7% 각각 급등하면서 고공행진중이다. 중국 본토 증시의 상승 랠리에 힘입어 홍콩 증시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홍콩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로 구성된 항셍H지수는 전날 11,873.41에 장을 마치면서 올해 9.77%의 상승율을 기록했다.
중국 증시 훈풍에 중국펀드 성과도 뚜렷한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 2006년과 2007년 우후죽순 출시됐던 중국펀드는 지난 몇년간 마이너스 수익률로 '애물단지' 취급을 받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플러스 수익률로 속속 전환하고 있다. 펀드평가사 KG제로인에 따르면 5일 기준 674개에 이르는 중국주식형 펀드의 올해 수익률은 9.26%로 해외주식형 펀드 평균수익률인 7.07%를 2.19%포인트 앞질렀다. 같은 기간 국내주식형 펀드가 -2.84%로 저조한 성과를 보인 것과는 대조적이다.

특히 2006년 국내 중국펀드 열풍을 주도했다 급격한 손실로 투자자 원성을 샀던 미차솔(미래에셋차이나솔로몬)의 성과가 플러스로 전환했다. '미래에셋차이나솔로몬 1(주식)종류A'의 올해 수익률은 2.27%를 기록하면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따라 원금을 회복한 투자자들이 펀드 환매에 적극 나서고 있다. 올해 자금유출이 많았던 해외주식형 펀드 상위 10개 가운데 7개가 중국펀드인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주식펀드에서만 올해 1조8497억원의 자금이 빠져나갔다. 이 가운데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의 '신한BNPP봉쥬르차이나 2(주식)'가 올해만 4613억원이 빠져나가면서 해외주식형 펀드중 가장 많은 자금 유출을 보였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차이나솔로몬 1(주식)'도 2798억원이 유출되면서 뒤를 이었다. 각각 '봉차', '미차솔'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중국펀드 양대산맥이었던 두 펀드의 현재 설정액은 각각 1조2189억원, 9491억원으로 여전히 해외주식형 펀드중 가장 크다. 그만큼 마이너스 손실로 발목 잡혀있던 투자자가 많았다는 얘기다.
이은주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오늘 시작되는 중국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내년 목표 경제성장률이 하향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그러나 이보다는 자본시장, 금리자유화 등 주요 구조개혁에 대한 내용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앞으로도 중국 증시의 완만한 상승세가 예상된다"고 짚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