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년 글로벌 경제 화두는 '불균형' 성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전문가들 "미국-세계 경기 온도차 확대"…빌 그로스 "세계 경제 둘로 나뉠 것"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조목인 기자]미국 경제가 살아나면서 내년 세계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불균형(uneven)' 성장이라는 꼬리표는 여전히 떼지 못할 듯하다.

8일(현지시간) 미 경제 전문 매체 CNBC가 전미기업경제인협회(NABE)의 최근 설문조사를 인용한 바에 따르면 미 경제학자들은 내년 자국 경제 성장세가 올해보다 빨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다른 선진국들의 경우 장기 저성장 국면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미국이 내년 3.1% 성장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는 올해 성장률 전망치 2.2%를 웃도는 것이다.

미국의 고용시장도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내년 연말께 실업률이 5.4%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답했다. 지난달 실업률은 5.8%로 금융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 중이다.

소비지출과 기업실적도 개선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전문가들은 내년 미국인의 개인소비가 올해보다 2.7% 늘 것이라고 답했다. 자동차 판매도 1680만대로 올해 전망치(1600만대)를 웃돌 것이라고 내다봤다. 내년 미 기업들의 세후 순이익 증가율은 6.7%로 예상됐다. 올해 증가율 3.8%를 넘어서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경기회복 분위기 속에서도 여전히 낮게 유지되는 인플레이션이야말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지적했다. 미국의 물가상승률은 올해 1.6%를 기록한 뒤 내년 1.7%에 머물 것으로 전망됐다. 내년 말까지 미국의 기준금리는 0.75%로 오를 것이라는 답이 지배적이었다.

응답자 과반수는 미국을 제외한 주요 선진국들이 '구조적 장기 침체'에 빠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 이유로 부채 확대, 정부 지출 위축, 더딘 기술 혁신, 인구 구조 변화가 꼽혔다.

일본의 내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1%에 그쳐 유로존(유로화 사용 18개국)의 1.2%를 밑돌 것으로 전망됐다.

세계 최대 채권펀드 핌코 최고경영자(CEO)를 지냈던 모하메드 엘-에리언도 유명 인사의 칼럼 소개 사이트인 '프로젝트 신디케이트' 기고문에서 내년 세계 경제의 '다이버전스(divergence)'를 제시했다. 이는 세계 경제가 둘로 나뉘어 진다는 뜻이다.

그는 내년 선진국의 경기회복 속도 차이가 확대돼 세계 경제의 불균형을 조정하기는 더 힘들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결국 세계 경제에 위협 요인이 될 것이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