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상황에 따라 오차"VS"오차범위 넘어" 현대車 연비 '공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비 측정기관과 방법 등의 차이에 대한 공방

[아시아경제 박준용 기자] '싼타페' 소비자가 광고 시 연비를 부풀려 홍보해 손해를 봤다며 현대자동차를 상대로 낸 집단소송의 첫 변론기일에서 양측은 날선 공방을 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21부(부장판사 전현정)의 심리로 8일 열린 첫 변론 기일에서 연비 측정 기관과 측정 방법에 대한 공방이 오갔다.
현대차 측은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평가를 했는데, 국토부 결과는 기준에 맞지 않다"면서 "예전부터 산자부가 관리하는 구 에너지이용법에 따라 표시 연비가 규제돼 왔기에 산자부의 시험결과를 따르면 문제없다"고 주장했다.

소비자 측은 이에 대해 "표시 연비는 단속·평가기관 중 어느 곳에 합격된다 해도 다른 곳에 불합격되면 위법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현대차 측이 다시 "연비란 시험조건에 따라 달라진다"면서 "국토부는 가속페달을 심하게 밟는 등 '가혹주행' 흔적이 있다"고 반박하자 소비자 측은 "그럼 국토부의 14개 차종 자기 인증 검사에서 왜 현대차 1종을 비롯 2종을 제외하고 12종은 적합하다고 판단이 나느냐"고 재반박했다.
이어 소비자 측은 "연비는 오차가 있는 것이 맞아서 5% 오차범위를 인정하는데, 지금은 그 범위를 넘어섰다는 게 문제다"고 지적했다.

이후에도 법정공방은 현대차가 자동차관리법상 성능에 미달하는 제품을 공급했는지, 연비를 과장해 표시함 광고법을 위반했는지에 맞춰졌다.

앞서 현대차의 싼타페 구매자 5000여명은 "연비를 중요한 고려요소 중의 하나로 보고 구매했으나 과장된 표시연비인한 손해 및 정신적 손해배상액을 청구한다"며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2차 변론 기일은 내달 26일에 열린다.



박준용 기자 juney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