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 '낙하산'이 점령한 서울메트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독[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유제훈 기자] 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가 타 노동조합ㆍ정당인 출신을 사장ㆍ감사로 영입한 데 이어 경영지원본부장도 민간기업 출신 인사를 사실상 내정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대규모 적자를 줄이고 2016년으로 예정된 서울도시철도공사와의 통합을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에 부적절한 인사가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5일 시에 따르면 서울메트로는 최근 3년 임기의 경영지원본부장ㆍ기술본부장(상임이사)의 임용절차를 밟고 있다. 이날 현재 서울메트로는 지원자 공모를 마치고 서류를 심사하는 중이며, 다음주에는 임원추천위원회의 면접 심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면접 심사 후에는 서울메트로 사장이 최종 후보군을 대상으로 직접 선발하게 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번 채용이 사실상 '요식행위'라는 의혹이 나온다. 서울메트로가 채용공고ㆍ임원추천위원회 등 구색을 맞추고 있지만, 사실상 이미 경영지원본부장ㆍ기술본부장에 외부 영입인사인 A씨와 내부 승진자 B씨를 낙점해 놓았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서울메트로의 한 관계자는 "서류 심사나 면접은 형식상 하는 것으로 현재 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A씨가 경영지원본부장으로 승진하는 등 사실상 내정됐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예산을 들여 진행하고 있는 채용절차가 요식행위에 불과한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특히 B씨의 경우 내부 승진자인 만큼 충분한 경력을 가지고 있어 이론이 많지 않지만, A씨는 민간기업 출신으로 서울메트로로 자리를 옮기기 전까지는 지하철 관련 경험이 없어 실질적으로 전문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의혹에 대해 A씨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회사 차원에서 원 보이스(One Voiceㆍ단일 창구)로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해 줄 수 있는 말이 없다"면서도 "경영지원본부장 자리에 내정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A씨가 경영지원본부장에 임명되면 서울메트로의 경영진은 모두 지하철 경력이 없는 외부 인사들로 채워지게 된다. 현재 서울메트로는 지난해 기준 적자와 부채가 각각 1295억원ㆍ3조3000억원에 이르는 데다, 2016년 상반기를 목표로 서울도시철도공사와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중요한 시점이다. 경영 혁신ㆍ통합 논의를 위한 전문성과 헌신성이 필요한 시점이지만 연이은 비전문가의 채용은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서울시는 이에 앞서 지난 8월 서울메트로 사장에 전국증권산업노동조합 출신 이정원 전 경영지원본부장을, 11월에는 감사직에 전직 시의원 출신 지용호(49)씨를 임명해 논란을 빚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