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도권 서부 교통망 대변화…대곡~소사 복선전철 내년 착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6㎞ 구간 5개역 건설…2021년 개통 예정
수도권 서부 교통망 대변화…대곡~소사 복선전철 내년 착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수도권 서부의 남북을 가로지르는 철도망이 내년 착수된다. 2021년 고양과 부천을 연결하는 철도가 개통되면 자동차에 의존하는 교통망이 다원화되면서 이동이 편리해지고 물류비가 크게 절감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BTL)' 추진을 위해 서울시·경기도 등 관계 기관과 협의회를 구성, 4일 첫 회의를 연다고 밝혔다. 2010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마쳤기 때문에 이르면 내년 하반기 착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 철도는 고양시 덕양구 대장동 대곡역에서 부천시 소사구 소사동을 연결하는 총 연장 19.6㎞의 복선전철로 총 사업비 규모는 1조4468억원에 이른다. 현재 계획으로는 역사가 5개이며 소요시간은 16분이다. 북측으로는 경의선과 직결되며 남측으로는 현재 공사 중인 소사~원시 구간을 거쳐 서해선과도 연결된다. 개통 예정은 2021년이다.

정거장이 계획 숫자대로 개통되면 대곡~소사간 소요시간이 현재 철도망을 기준으로 67분에서 16분으로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또 현재 49분이 걸리는 대화~김포공항 노선도 22분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신행주대교나 방화대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김포대교 등을 통해 자동차로 왕래해야 하는 지역간 교통수단이 하나 더 생기는 의미도 있다.

이 사업은 2005년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한 이후 2010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까지 마쳤지만 사업비 분담방안을 놓고 줄다리기를 해왔다. 최근 서울시와 경기도가 사업비 일부 분담 의사를 밝힘에 따라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관계기관 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사업비 분담에 대한 세부 논의 외에도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되는 제반 문제점, 주민건의 사항 등을 해결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