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오면 젊은층은 '내 걱정', 중년층은 '집 걱정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www.auction.co.kr)이 지난달 17일부터 30일까지 회원 총 1276명을 대상으로 '첫눈과 겨울 준비'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눈이 오면 20~30대는 방한 의류 및 잡화를, 40~50대는 난방용품을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 봤을 때 남성은 미끄러운 빙판길을, 여성은 길거리 데이트를 가장 먼저 떠올렸다.
첫눈이 올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에 대한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23.2%는 장갑, 패딩, 레깅스 등 방한의류라고 답했다. 그 뒤로 호빵, 어묵 등 간식(17.2%), 길거리 데이트(21%), 빙판길(16%),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13.2%), 스키, 보드 등 겨울 스포츠(6.3%), 기타(3.1%) 순으로 답했다.
실제로 지난해 첫눈 온 날(11월 18일) 옥션에서 당일 판매량이 가장 높았던 상품은 손난로, 방풍비닐, 감귤, 뽁뽁이 순이었고 이중 2030세대는 손난로, 긴팔내의, 뽁뽁이를, 4050세대는 방풍비닐, 문풍지, 뽁뽁이를 가장 많이 구입했다.
한편 눈이 오면 생각나는 음식으로는 세 명 중 한 명 꼴(32.3%)로 커피를 꼽았다. 우동·라면 등 국물음식이 27.3%로 뒤를 이었고 피자·치킨 등 배달음식(19.7%), 사케 등 술(11.3%), 떡볶이 등 분식(7.5%) 순이었다. 실제로 작년 첫눈 온 날 커피 e쿠폰 판매가 전주 대비 205%나 급증하는 등 눈이 오면 커피를 비롯해 분위기 있는 따뜻한 음료에 대한 구매심리가 높았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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