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박사인력 6000명 돌파, ‘인재경영’ 이어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외 R&D 총 인력도 상반기 7만명 돌파, 조직개편서 연구부문 비중 유지 기조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국내외 삼성전자 임직원 중 박사 학위를 가진 연구인력이 6000명을 넘어섰다. 매년 서울대가 배출하는 박사학위 취득자 1000여명의 6배 규모로 지난 한해에만 770여명의 박사를 새로 채용했다. 특히 이달초 직무별 조직 운영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R&D 연구부문 비중은 유지쪽으로 검토된 것으로 알려져 삼성전자의 '인재경영' 기조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27일 삼성 고위관계자는 지난 3분기를 기점으로 삼성전자 R&D 부문 내 박사급 인력이 6000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2012년 처음으로 5000명을 넘어선 후 불과 2년만에 1000여명이 늘어난 것으로 지난해에는 800여명에 육박하는 박사급 채용을 실시했다. 규모도 꾸준하다. 2000년 1000명을 찍은 후 2004년 2000명, 2006년 3000명을 넘기는 등 증가폭도 이어지고 있다.
박사학위 취득자를 포함한 국내외 R&D 인력은 지난 상반기 이미 7만명을 돌파했다. 전세계 삼성전자 임직원 수가 32만여명인 점을 감안하면 5명 중 1명은 연구인력인 셈이다.

지난 3분기 실적부진 후 예고된 대규모 조직개편에도 이같은 인재경영 기조는 이어질 전망이다. 앞서 삼성디스플레이 분사로 국내 총원이 크게 줄어든 2012년에도 삼성전자는 전년대비 5000명이 넘는 R&D 인력을 충원하는 등 불황이나 변수가 많은 시기에도 연구개발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더욱이 최근 진행된 직무별 조직 운영안 점검 자리에서 R&D 연구부문 비중은 현 기조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논의됐다는 게 삼성 관계자의 설명이다.

인재경영에 대한 기조 역시 더욱 강화되는 추세다. 지난해말 열린 삼성전자 애널리스트데이 행사에서 이상훈 사장(CFOㆍ최고재무책임자)은 "매년 700~800명의 핵심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새 환경에 맞는 인재가 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재 확보를 계열사 사장단 평가에 반영하고 전담팀이 각국을 돌며 인재사냥을 벌이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를 위한 연구개발 분야 투자도 늘었다. 올해 1~3분기 연구개발비로 전년동기 대비 5.3% 늘어난 11조4123억원을 지출했다. 이는 올 1~3분기 매출액(153조4759억원)의 7.4%에 해당하는 규모다.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169조4160억원)에 비해 9.4% 감소했지만 연구개발비는 오히려 늘려 매출액 대비 비중도 지난해 같은기간 6.4%보다 크게 올랐다.

해당 인력이 연구할 시설투자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수원에 '모바일연구소(R5)'를 열어 전국 사업장에 흩어진 1만명의 휴대폰 R&D 인력을 집결시켰고 같은해 11월에는 소재 분야의 연구를 위해 삼성전자와 삼성SDI, 제일모직, 삼성정밀화학 등 주요 계열사 연구 인력 3000여명을 모왔다. 여기에 1만명의 연구인력이 상주할 서울 우면동 R&D센터도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립 중이다.

삼성 관계자는 "회사 매출과 영업이익이 달라진 만큼 그에 맞는 재원운용을 펼쳐야한다는 내외부의 지적이 이어지고 있지만 먹거리를 찾아내고 다듬는 연구개발 분야와 이를 이끄는 우수한 인재들을 놓칠 경우 지금의 경쟁력도 흔들릴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R&D 관련 투자를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