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1월 기능한국인에 김영호 영진하이텍 대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고용노동부는 11월 '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영진하이텍의 김영호 대표(49)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영진하이텍 김영호 대표

영진하이텍 김영호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아흔세번째 이달의 기능한국인인 김 대표는 공장 자동화 장비제작, 소프트웨어 전자부품 제조분야에서 31년간 외길을 걸은 전문 기술인이다. 소프트웨어 시설 장비가 국내에 도입된 초기부터 개발 및 운영에 관한 기술력을 쌓아온 1세대 전문가로 꼽힌다.
김 대표는 1997년 공장자동화 전문기업인 영진하이텍을 설립했으며, 2013년 세계 최소형 진동모터 개발에 성공하면서 전자부품 사업으로 확대했다. 작년 12월부터 양산을 시작한 진동모터의 경우 소니, 파나소닉 등 일본에 판매해 단일 품목으로는 올 상반기에만 5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HTC, 마이크로소프트 등과도 연내 계약을 앞두고 있다.

김 대표는 진동모터 해외 판매 확대를 위해 기존에 보유한 12건의 국내 특허 외에도 일본, 유럽 등 해외 특허 2건을 출원 중이다. 올해 9월말에는 베트남에 진동모터 생산 전용 공장을 세웠다. 김 대표는 3년여간의 연구개발 노력 끝에 세계 최소형 진동모터 개발, 양산에 성공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9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이달의 산업기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구미전자공고 3학년 때 실습생으로 삼성전자에 입사해 현장 경력을 쌓았다. 퇴사 후 창업해 첫해 매출 4000만원에서 17년 만에 650배 이상의 연매출액 260여억 규모의 내실 있는 강소기업으로 성장시켰다.

그는 "기술이든 공부든 자신이 한번 정하면 될 때까지 하겠다는 집념이 중요하다"며 "자신의 선택에 끝까지 책임지려고 노력하다 보면 결국 원하는 것을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표는 구미지역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구미전자공고, 경운대학교 등에 장학금과 발전기금 등을 지원하고, 지역 내 대학 및 연구기관과 지속적인 기술 협약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일학습병행제 듀얼 공동훈련센터 지정 대학인 구미대학과 연계해 오는 12월 중 3-5명을 채용하여 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기권 고용부 장관은 "기능한국인들이야 말로 후배들에게 꿈을 가지면 이뤄진다는 인식개선과 함께 학력이 아닌 능력만으로도 경쟁력이 있음을 심어주기 위한 역할"이라며 "현장에서 쌓은 탁월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청년들의 멘토로서 학교, 기업 등에서 진로지도 특강에 정기적으로 참여하여 기술 전수에도 힘쓰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