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광주 북구, 2년 연속 행정제도 개선 우수사례 선정

최종수정 2014.11.20 12:47 기사입력 2014.11.20 12:47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박선강]

광주지역 지자체 유일…안전행정부장관상 수상

광주광역시 북구(청장 송광운)는 안전행정부가 주관하는 ‘2014년도 행정제도 개선 우수사례’ 공모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우수사례로 선정돼 안전행정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행정제도개선 우수사례 공모’ 사업은 ▲국정현안 해결 ▲행정제도 개선 ▲행정문화 조성 등 3개 분야에 대해 각 행정기관의 공정사회 구현을 위한 시책 및 불합리한 제도개선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해 나가기 위한 주민편의 시책이다.

이번 공모에는 중앙부처 및 전국 시·도, 시·도교육청. 시·군·구가 참여한 가운데 393건의 개선사례가 접수됐으며 ▲창의성 ▲실용성 ▲효율성 ▲확산 가능성 ▲민관 협치·협업 등에 대해 1차 서면심사와 2차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16개 사례를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국정현안 해결분야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된 북구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전담 굿(Good)-주치의제 운영’은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환경배출업소 전담주치의를 구성, 환경관리가 어려운 영세 사업장에 대해 환경시설운영 기술진단 등의 행정지원을 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영세업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폐수, 소음 등으로 인한 민원이 했으며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등 주민생활 안전강화 및 생활불편 해소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북구 관계자는 “이번 우수사례 선정은 민·관 협력체계 구축으로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고, 단속위주 행정에서 지원·지도 행정으로 민원행정 패러다임 변화의 필요성을 시사한다”며 “앞으로도 주민생활 불편의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모두가 상생하는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