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망가진 간 치료에 '바이오 인공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응급 간이식 수술 과정에서 환자의 간(肝) 기능을 대신할 수 있도록 개발된 '바이오 인공 간'이 실제 환자 치료에 효과적으로 사용됐다.

삼성서울병원 장기이식센터 이석구ㆍ권준혁ㆍ김종만 교수팀은 국내서 개발된 바이오 인공간을 급성 간부전 환자의 치료에 적용하는 임상시험을 한 결과, 3명 중 1명에게서 효과적인 치료성과가 확인됐다고 13일 밝혔다.
바이오 인공간은 돼지의 간세포를 이용해 환자의 혈액에 축적된 독성 물질을 제거하고, 환자가 필요로 하는 응고인자 등을 공급함으로써 환자의 간 기능을 보조하는 장치다. 높이 1.6m, 넓이 80㎝의 기계장치로 꽤 큰 편이다.

병원측에 따르면 이번 수술은 B형 간염에 의한 급성 간부전으로 4등급 간성뇌증(혼수상태)에 빠진 54세 남성 환자를 대상으로 지난 10월13일 실시됐다. 의료진은 11시간에 걸쳐 바이오 인공간 시술을 한 뒤 상태가 안정화되자 3일만인 16일에는 뇌사자 간이식을 했다. 환자는 이달 5일 건강을 되찾아 퇴원했다. 하지만, 앞서 바이오 인공간을 시술했던 2명은 치료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성공은 급성 간부전 환자 치료의 골든타임을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급성 간부전은 간질환 병력이 없는 건강한 사람에게서 심한 간 기능 손상이 빠르게 진행하는 경우를 말한다. 대개는 체내에서 생성된 암모니아가 간에서 걸러지지 못하고 뇌로 운반돼 환자를 혼수상태에 빠트리는 간성뇌증이 함께 나타난다.
간성뇌증이 동반된 급성 간부전은 생존율이 10~25%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치명적인데 유일한 해결책은 간이식이다.

그러나 국내 여건상 빠른 시일 내에 응급 간이식을 받기가 여의치 않다는 점이 난관으로 꼽혀왔다. 또 간이식을 받더라도 수술 전 대기기간이 길면 길수록 망가진 간이 해독하지 못해 쌓인 독성물질이 뇌손상을 일으키는 점도 풀어야 할 과제였다.

하지만 이번에 사용된 바이오 인공간이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의료진은 기대했다. 실제로 이번에 바이오 인공간을 시술받은 환자는 뇌병증의 중증도가 개선되었으며, 암모니아의 혈중 농도가 감소했다는 게 의료진의 설명이다.

이석구 교수는 "향후 연구결과에 따라서는 급성 간부전 환자의 간기능이 스스로회복될 때까지 바이오 인공간이 간 기능 전부를 대신하는 것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장기기증자가 부족한 국내 상황에서 기약 없이 간이식을 기다리는 급성 간부전 환자와 가족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서울병원과 라이프리버사는 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추가 인공간 임상시험을할 예정이다. 임상시험에는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이면서 급성 간부전에 의한 2등급 이상의 간성뇌증이 동반된 경우에 한해 참여할 수 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