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잠실 지하철9호선 공사장 인근 건물 '기우뚱'…"원인 조사 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하철 9호선 공사장서 30m 떨어진 곳…한쪽으로 30cm 가량 기울어져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서울시 송파구 석촌지하차도에서 길이 80m가 넘는 대형 동공(洞空·빈 공간)이 발생해 주민들의 불안을 낳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지하철 9호선 인근 공사장 건물들도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송파구청 등에 따르면 서울시 송파구 잠실동 백제고분로 주변 건축물 5곳에서 건물이 기울어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기울어짐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이 일대는 지하철 9호선 공사장으로부터 약 30m가량 떨어진 곳이다. 문제가 발생한 5개 건물 중 5층 다가구 주택 1동의 경우 무려 30cm나 한 쪽으로 기울기 시작하면서 3주 전부터 보강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석촌지하차도에서는 지난 8월 초 80m를 넘는 길이의 거대 동공 등 7곳의 동공이 발견된 바 있다. 당시 시는 진상조사위원회 조사를 거쳐 사고의 원인으로 지하철 9호선 공사 중 굴착작업을 지목했다.

이와 관련해 송파구 측은 지난 4일께 동주민센터를 통해 5개 건물에서 기울어짐 현상이 나타났고, 이 중 1곳에서는 보강공사가 진행 중이라는 내용을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수평복원 작업에 참여한 한 전문가는 "큰 길쪽으로 지표면이 1m당 1cm씩 가라앉으며 최대 30cm까지 낮아진 상태다"라며 "9호선 공사를 위한 지하굴착이 시작된 후 건물이 기울어지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와 송파구는 현장에 관계자를 파견해 안전대책을 강구하는 동시에 지하철 9호선 공사와 기울어짐 현상 간에 연관성이 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