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콘텐츠 미래를 한눈에 본다"‥디콘 2014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오는 18∼19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3층 콘퍼런스룸에서 진행되는 '국제콘텐츠콘퍼런스(DICON) 2014’(이하 ‘DICON 2014',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는 향후 콘텐츠의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다. 이제 콘텐츠 생산자들의 트랜스미디어 기획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다.

최근 콘텐츠산업은 창작자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정보통신(IT) 기술과 결합하면서 빛의 속도로 진화하고, 스트리밍 서비스의 등장으로 콘텐츠 유통 방식이 바뀌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 맞춤형 콘텐츠 제작을, 웨어러블 기기의 확산으로 다양하고 혁신적인 콘텐츠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이번 주제는 ‘진화 : 콘텐츠, 미디어 그리고 크리에이터’다. 콘퍼런스의 각 트랙은 콘텐츠 경험의 진화를 추동하는 요소들, 즉 ▲빅데이터(트랙1) ▲웨어러블(트랙2) ▲스트리밍(트랙3)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기획(트랙4) 등이다. 콘퍼런스에서는 현재 세계 9개국, 54명의 콘텐츠 분야별 전문가들이 관련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고 미래 비전을 제시하게 된다.

빅데이터 관련 트랙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획되고 제작된 대표적 미국 드라마 '하우스 오브 카드'의 제작사례가 발표된다. 이 드라마의 제작을 담당한 미디어라이트캐피털 조 힙스 부사장이 연사로 나선다. NBC유니버설의 디렉터 매튜 에릭바셋은 미국 3대 지상파 채널 중 하나인 NBC, 영화제작사 유니버설픽쳐스를 비롯한 자사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의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업전략 수립 노하우를 공유한다.

‘웨어러블’ 트랙에서는 웨어러블 기기가 단순한 착용 개념을 넘어 증강현실, 가상현실 애플리케이션 등과 결합,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경험에 대해 논의한다. 버툭스 옴니(Virtuix Omni)의 존 지오트겔룩 대표는 런닝머신 형태의 가상현실 기기를 소개하고, 강원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실 부장은 기어핏에 노트4를 장착해 가상현실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스트리밍’을 주제로 강연은 둘째 날(19일) 진행된다. TV, 극장, 음반 등을 통한 전통적 콘텐츠 소비가 최근 영화, 방송, 음악 등 대부분의 콘텐츠가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소비되는 방식으로 급변하고 있다.

이번 스트리밍 트랙에는 해외에서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고 있는 크런치롤(Crunchyroll)의 조지 정 대표를 비롯해 삼성 밀크뮤직, 카카오 등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고는 있는 기업의 책임자가 모두 나와 스트리밍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전망한다.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기획’ 트랙에서는 전략적인 원소스멀티유스(OSMU)에 이어 최근 주목하고 있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과 관련해 TV시리즈 애니메이션인 '심슨네 가족들' 제작에 참여한 아티스트 랄프 소사와 '앵그리버드'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듀서 파블로 조르디가 강연을 펼친다.

첫날 첫 번째 기조 연사는 유튜브 아태지역 총괄 대표인 데이비드 파웰이다. 그는 ‘유튜브와 크리에이티브 에코시스템’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펼친다. 기조연설에서는 온오프라인에 걸쳐 부상하고 있는 창작 생태계의 특징과 미디어 콘텐츠를 둘러싼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콘텐츠 생산 그리고 집합적 평가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다.

두 번째 기조 연사로는 아마존 앱스토어 게임 비즈니스 개발 안우성 이사가 ‘멀티 스크린 게임과 아마존의 비전’을 주제로 강연한다.

이틀째인 19일에는 다음카카오의 이석우 공동대표가 ‘진화하는 콘텐츠 서비스와 미디어’에 대한 주제로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논한다. 이어 2013년 오스카 수상 다큐멘터리 프로듀서인 닉 리드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 미국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마블 엔터테인먼트의 C.B. 셰블스키의 ‘디지털 만화의 진화’에 대한 기조연설을 한다.

18일에는 워너브라더스의 준 오(Jun Oh) 부사장과 빌리지로드쇼(Village Road Show)의 부사장인 마이클 리(Michael Lee) 등이 참가하는 ‘할리우드 멘토 세미나’가 열리고, 19일에는 포브스 선정의 차세대 혁신가이자 우리나라 대표 웹툰 플랫폼인 네이버 웹툰의 김준구 부장을 만날 수 있는 ‘세계웹툰포럼’이 열린다.

아시아 최대 콘텐츠 산업 전문 컨퍼런스‘DICON'의 세부 프로그램 및 연사 관련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www.dicon.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콘텐츠 산업 종사자와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13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참가신청을 할 수 있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