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문일답]"직군별 능력 성실히 갖춘 지원자 선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그룹이 채용제도를 전면 개편했다. 다양한 직군별로 직무역량을 검증하기 위해 '직무적합성평가'와 '창의성면접'을 도입한다. 삼성직무적성검사(SSAT) 역시 직군별 특성을 반영해 보완한다. 이번 채용제도 개편은 내년 하반기 공채부터 적용된다.

이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커뮤니케이션팀장(전무)은 5일 "창의적이고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기존 시험 위주의 획일적 채용방식을 직군별로 다양화한다"고 밝혔다.
이 전무는 "입사 후 우수 직원들을 분석한 결과 직군별로 성과요인에 차이가 있어 채용방식을 다양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삼성은 다양한 직군별 직무역량 평가를 위해 '직무적합성평가'를 도입하기로 했다. 직무적합성평가는 일종의 서류전형 단계다. 직군별로 필요한 직무역량을 중심으로 평가하며, 출신대학 등 직무와 무관한 정보는 반영하지 않는다. 다만 OPIc·토익스피킹 등 어학자격은 기존대로 유지된다.

이 단계에서 연구개발, 기술, 소프트웨어직군은 전공을 얼마나 충실히 이수했는지 평가한다. 영업, 경영지원직군은 직군과 관련된 경험에 대해 에세이를 별도로 제출한다.
SSAT는 폐지되지 않고 직군별 특성을 반영해 보완키로 했다.

연구개발, 기술직군은 전공을 충실히 이수한 지원자에게 상당한 가점을 줘 SSAT의 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소프트웨어직군은 SSAT 대신 '소프트웨어 역량테스트'를 도입해 프로그래밍 개발능력(코딩+알고리즘)이 우수한 지원자를 선발하기로 했다.

면접 단계는 실무면접과 창의성면접, 임원면접 등 3단계로 구성된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창의성면접은 지원자와 면접위원의 토론방식으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지원자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논리 전개과정을 평가할 예정이다. 영업직군의 경우 1박2일간 면접을 진행할 계획이다.

삼성은 "채용제도를 개편하더라도 채용과정 전반에 걸쳐 학력, 성별 등의 불합리한 차별 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며 "실력으로 평가받는 열린채용 기조는 지속 유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음은 이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커뮤니케이션 팀장, 임성택 삼성그룹 인사담당 상무 등과의 일문일답.

-'직무적합성평가'는 사실상의 서류전형 부활인가.
▲'서류전형'이라는 표현을 안 쓴다. 기존 타 기업의 서류전형처럼 어학연수나 영어성적, 학점 등 기록만 보지 않기 때문. 서류전형이라는 표현이 부정적인 의미를 띄기 때문에 서류전형과 구분한다. 제출된 서류를 통해 검증하는 것은 맞지만 직군별로 필요한 직무와 관련된 준비를 얼마나 철저하게 쌓았는지. 기술직의 경우 전공능력을 얼마나 있는지를 점검한다.

-직무적합성평가 도입하면 SSAT 응시할 수 있는 인원 얼마나 줄어드나.
▲종전보다는 줄 것으로 예상한다. 아직 정확한 규모는 알 수 없고 검토중이다.

-SSAT 응시 인원이 줄어드는 것은 비용절감 차원인가
▲비용 때문은 아니다. 직무별로 자질을 갖춘 분들께 기회를 드리기 위한 것. 직무적합도를 더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다.

-직무적합성평가는 직군별로 어떻게 다른지
▲연구개발직은 전공능력을 평가한다. 전공학점을 얼마나 이수했는지, 얼마나 심화된 전공을 이수했는지, 학점은 얼마를 받았는지가 주된 평가 포인트. 영업직의 경우 성향을 평가한다. 영업직과 경영지원직군은 전공과 무관하게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전공성적 평가하기 어렵기 떄문. 영업직은 리더십, 팀워크, 사교성 등 적합성을 갖췄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영업직군은 별도로 에세이를 제출받을 계획이다.

-직무 에세이는 어떻게 써야 하나
▲직무 에세이는 글만 유려하게 쓰면 통과하는 것은 아니다. 콘텐츠가 들어가야 한다. 직무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다양한 일을 했는지 실제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적시해 표현해야 한다. 허위로 에세이에 기재할 경우에 대비해 심층면접을 강화한다. 영업직군의 경우 1박2일 면접 풀데이 면접들을 새로 도입한다. 연구개발직군은 에세이와 같은 자기소개서 필요 없다.

-인문계 학생을 소프트웨어 개발직으로 뽑는 SCSA 제도는 그대로 유지되나
▲그대로 유지된다. 전공제한 없으며 직무적합성평가와 SSAT 거쳐서 채용한다.

-직무적합성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면 SSAT에서 가산점을 받는데 이유와 기준은.
▲기준은 회사별로 좀 다를 것으로 본다. 연구개발과 SW직 등은 전공공부를 충실히 하면 업무성과도 좋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학생들에게 전공공부를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취지. 이공계 학생들이 전공공부에다 SSAT까지 충실히 하기에는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면접은 총 몇 단계인가.
▲실무면접과 창의성면접, 임원면접 이렇게 세 단계다.

-대학에 학점 인플레가 있다. 대학별로 차등을 주는 것은 검토 안 하나.
▲대학별 차등은 없다. 학점 인플레 있지만 오래 가지 못할 것. 대학의 학점 제도를 신뢰한다는 전제 하에서 시행하는 것이다.

-지방대와 저소득층 비중은 그대로 유지하나. 4~5급은 개편 안하는지.
▲4~5급 채용제도 개편도 검토중이다. 지방대 35%, 저소득층 5% 등 열린채용 취지는 그대로 유지한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