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병세 장관 31일 리퍼트 美대사 상견례·獨외교장관 회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31일 마크 리퍼트 신임 주한 미국대사를 만나 인사를 나눈다. 방한하는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외교장관도 이날 회담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윤 장관은 이날 오후 4시50분부터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 17층 대접견실에서 리퍼트 대사를 접견하고 북한과 북한핵 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윤 장관은 지난 23일 미국 워싱턴에서 부임 전인 리퍼트 대사를 만나 만찬을 겸한 업무 협의를 했다.
리퍼트 대사는 이날 외교부에 신임장 사본을 제출한 뒤 등 본격적인 주한대사로 활동한다.

리퍼트 대사는 예정보다 하루 늦은 30일 인천 공항에 도착해 발표한 성명을 통해 "한미관계는 매우 소중하고 특별한 동반자 관계이며, 이 관계는 공동의 희생, 가치관, 역사 그리고 문화에 대한 깊은 존중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도착 소감을 밝혔다.

리퍼트 대사는 또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를 달성하고 핵심 기술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에 있어 우리가 완전한 협력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해 북핵문제에 해결에 적극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윤 장관은 이에 앞서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 도렴동 청사에서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외교장관과 양자회담을 갖고 11시께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이를 발표한다.

슈타인마이어 장관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기민·기사연합과 연립정권을 이루고 있는 좌파 사회민주당 소속의 거물 정치인이다. 그는 2005~2009년에도 외무장관을 지냈고 2007년부터 3년 간 부총리를 역임하기도 했다.

독일 중서부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의 작은 도시인 데트몰트 출신인 그는 기센대에서 법학과 정치학을 공부했다.

오후 6시부터는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공관에 슈타인마이어 장관을 초청해 만찬을 가질 예정이다.

슈타인마이어 장관은 독일 통일 과정에서 대외정책의 경험을 한국가 공유하기 위해 윤 장관의 초청으로 방한한다.슈타인마이어 외교장관은 방한기간중 박근혜 대통령 예방 및 한?독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3월 양국 정상회담 후속조치 점검 ▲실질협력 증진 ▲통일외교협력 ▲한반도?동북아 정세 ▲글로벌 과제 등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한다.

또 독일 통일 직전인 1990년4월부터 4개월간 통일외교를 맡았던 마르쿠스 메켈(62) 전 동독 외무장관도 함께 방한한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