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저녁식사 전 몸무게를 71.5㎏으로, 평소보다 3㎏ 정도 감량했다. 금요일 저녁부터 탄수화물을 채우기 시작했다. 저녁 식사로 피자 두 조각에 이어 우동과 라면을 하나씩 끓여 먹었다. 다음 날 저녁까지 네 끼를 양껏 먹어 체중을 2㎏ 불렸다.
뛰다가 탄수화물이 떨어지면 어김없이 신호가 온다. 배가 고파진다. 휘발유 탱크가 바닥을 드러냈다는 신호다. 연료탱크가 바닥난 차는 달리지 못한다. 인체도 마찬가지다. 그 상태에서는 의지가 작동하지 않는다. 주최 측에서 일정 구간마다 제공하는 간식을 계속 먹게 된다. 지난 일요일 대회 때는 약식으로나마 탄수화물을 근육과 간에 충전해 둔 덕에 풀코스를 달리는 내내 기력이 바닥나진 않았다.
날씨는 더웠다. 마라톤에 적당한 온도는 10도 전후라고 한다. 지난 일요일 춘천은 최저 기온이 10도였다가 낮에는 20도까지 올라갔다. 더위에 약한 체질인 나는 땀을 많이 흘렸고, 5㎞마다 마련된 물과 이온음료를 계속 마셨지만 갈증이 해소되지 않았다.
날씨를 탓할 처지는 아니었다. 대회를 앞둔 연습에서 하프 코스를 뛰는 것도 힘에 부쳤다. 연습 때 하프 기록이 개인기록에 비해 10분 못 미쳤다. '춘천 대회는 절반 남짓만 훈련 삼아 뛰고 2주일 뒤 서울 대회에 맞춰 준비하자'고 마음 먹고 있었다. 그러나 대회 당일이 되자 요행을 바라는 마음을 버리기 어려웠다.
이변은 없었다. 지난 10여년 동안 달린 30번에 가까운 풀코스 기록 중 가장 저조한 기록으로 들어왔다. 4시간39분. 지난해 같은 대회보다 42분 밀렸다.
마라톤은 정직하다. 풀코스 42.195㎞를 달리는 몸은 훈련 때보다 월등한 결과를 보이지 못한다. 이것이 마라톤에서 배우는 중요한 교훈 중 하나라는 걸 다시금 몸으로 깨달았다.
백우진 국제 선임기자 cobalt10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