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빅토르 위고의 '1000프랑의 보상' 국내 초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프랑스 툴루즈 국립극장 오리지널팀 내한...오는 25~26일 성남아트센터 공연

'1000프랑의 보상' 중에서 (제공: 성남아트센터)

'1000프랑의 보상' 중에서 (제공: 성남아트센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빅토르 위고의 '1000프랑의 보상'이 프랑스 툴루즈 국립극장 오리지널팀으로 오는 25~26일 국내 초연한다. 국가 권력을 비판하며 프랑스에 추방된 빅토르 위고가 망명지에서 집필한 작품으로, 원작 희곡도 이번 공연에 맞춰 국내 최초로 출간될 예정이다.

이번 작품은 프랑스 툴루즈 국립극장 예술감독이자 세계적인 스타 연출가인 로랑 펠리 연출로, 2010년 1월 툴루즈 국립극장에서 초연됐다. 빅토르 위고의 광팬인 로랑 펠리는 이 작품을 현대적 감각으로 새롭게 무대에 올렸다. 빛과 그림자의 명암대비를 사용한 무대는 흑백영화를 연상시키기고, 배우들은 무용에 가까운 동선을 선보인다.
각 막마다 색다른 콘셉트와 색깔을 부각시켜 시각적인 아름다움뿐 아니라 작품의 의미까지 풍부하게 담았다는 호평을 받았다. 초연 이후 프랑스 뿐 아니라 유럽 전역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고, 2011년에는 '프랑스 비평가상'에서 연출가상과 무대미술상을 수상했다.

'1000프랑의 보상'은 빅토르 위고가 '레미제라블' 발표 후 4년 후인 1866년 완성시킨 작품이다. 국가 권력을 비판한 죄로 프랑스에서 추방된 빅토르 위고는 건지섬에서 망명하던 중 이 작품을 집필했다. 빅토르 위고가 12년 만에 새 작품을 완성했다는 소식에 많은 극단들이 앞 다투어 상연을 요청했다. 하지만 빅토르 위고는 "자유가 돌아오는 날 내 희곡을 내놓겠다"며 모든 요청을 거절했다.

작품은 총 4막으로 구성돼있으며, 1820년 파리가 배경이다. 어린 시절 가난 때문에 저지른 작은 범죄 때문에 도주 중이던 '글라피외'가 '에티에네트'의 다락방에 숨어든다. 그 곳에서 '글라피외'는 '에티에네트'의 딸 '시프리엔느'와 마주치고 그의 도움을 받게 된다. 때마침 4000프랑의 빚을 받으려고 대출 알선업자 '제두와르'가 '에티에네트'를 찾아오게 되고, 돈 대신 딸 '시프리엔느'와의 결혼을 허락하면 압류 집행을 막아주겠다고 제안한다. 이 모든 것을 숨어서 듣고 있던 '글라피외'는 '시프리엔느'를 돕기로 결심한다.
'1000프랑의 보상'은 돈이 가진 권력과 그로 인한 사회적 불평등 속에서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의 웃음과 애환, 사랑을 이야기한다. 멜로드라마 형식에 사회적인 메시지와 따뜻한 휴머니즘, 풍자적인 유머까지 담은 작품이다. 공연은 오는 25일, 26일 이틀간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진행된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