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공공부문 비정규직 개선 위한 실태조사 실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규직 전환 가장 원해, 복리후생은 정기승급·상여금·하계휴가 순 "
"광역지자체 중 전수조사는 최초… 비정규직 개선 종합대책 수립에 활용"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광역시(시장 윤장현)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개선사업을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딛었다.
광주시는 올해 초부터 광주비정규직지원센터(센터장 명등룡)와 함께 광주시청과 산하 공공기관 전체 비정규직 1374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 결과, 광주시 공공부문 내 비정규직은 평균적으로 주 44시간을 일하며, 근속기간 3.3년에 월 평균 165만4000원의 급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종별로는 지하철 역무원이 전체 평균 수준인 165만원을 받고, 시설관리·기술지원 업무 종사자가 202만원, 청소·급식 조리원 등은 129만원으로 각각 최고, 최저 수준의 임금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응답자의 92.3%는 무기계약직으로, 이들 중 72.7%가 정규직으로의 전환을 가장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리후생에 있어서는 정기승급·상여금·하계휴가 등의 순으로 희망하고 있다. 또한, 광주시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96% 이상이 4대 보험의 적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전체 평균인 50% 비해 월등하게 앞서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한 비정규직 개선방안으로는 연중 업무로 향후 2년 이상 지속이 예상되는 업무에 관해서는 정규직으로 전환할 것과 생활임금과 호봉제 도입 등으로 처우를 개선할 것을 제안했다.

이번 조사는 대상자 1374명 중 907명이 응답해 표본율은 66%이며, 신뢰도는 95%로 오차범위는 ±3%다.

특히, 이번 조사는 무기계약, 기간제, 간접고용 등 모든 형태의 비정규직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으로 민선 6기 비정규직의 차별해소 공약 실현을 위한 객관적이고 실질적인 수치를 제시할 수 있다는 점과 전국 16개 광역시·도 중 전수조사는 최초로 실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와 관련, 광주시는 비정규직 현황과 실태에 관한 객관적인 자료를 관련 전문가, 관계자들과 공유하기 위해 지난 17일 시청 4층 세미나1실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실태조사 결과 보고회를 개최했으며,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비정규직 보호와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키로 했으며, 향후 기초자치단체는 물론 민간부문으로 조사 범위를 확대해 광주시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는 민선6기 들어 신설된 사회통합추진단 내에 비정규직 개선팀을 설치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차별해소TF를 운영하고 연내 연구용역 발주를 통해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마련, 2018년까지 단계적으로 비정규직의 차별해소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