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자체 정책결정에 모바일 시스템 도입하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시 광산구 주민, ‘호남권 정부3.0 토론회’서 스마트폰 투표 제안"
"박경국 안행부차관, “표준안 마련해 주민참여 확대 노력” 약속


[아시아경제 노해섭 디자]“살림에 바쁜 일반 주부가 지자체 정책결정 토론회에 참석해 의견내고, 우선순위 투표하기는 쉽지 않다. 얼마 전 내가 사는 아파트에서 스마트폰 앱(App) 투표로 주민대표를 선출한 적 있는데 정말 편리하더라. 지자체 정책결정에 이런 모바일 시스템을 도입하면 좋겠다.”
광산구 신창6차 호반베르디움 아파트에 사는 주민 정미정 씨(45, 주부)는 지난 17일 박경국 안행부 제1차관에게 새로운 지자체 정책결정 방법을 건의했다.

전주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열린 ‘호남권 정부3.0 현장토론회’ 제2주제인 ‘주민과의 직접 소통을 통해 정책을 결정’에 정 씨가 초청을 받은 것.

정 씨는 주민생활편의와 아파트 직접민주주의 활성화를 위해 광산구가 개발한 아파트 공동체 앱 ‘e-아파트너’를 지난달 자신의 휴대폰에 깔았다.
그리고 앱의 투표기능을 이용, 아파트 동 대표와 입주자대표회의 임원들을 직접 선출했다. 이 경험을 살려 정 씨는 지자체 정책결정 도구로 모바일 시스템 도입을 할 계획이 있는지 이날 토론회에서 안행부차관에 물었다.

박 차관은 답변에서 “첨단 ICT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수단들이 개발되고 있고 정책결정에도 활용될 수 있”다며 “아직은 시작단계이지만…모바일이나 디지털 투표방식에 대한 표준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해 주민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광산구는 e-아파트너가 정부로부터 새로운 주민참여수단 및 지자체 의사결정수단으로 주목을 받았다는 점을 반기고 있다. 아울러 광산구의 앱 개발과 시범운영 경험이 정부의 모바일 투표 표준적 운영방안 수립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아파트너는 광산구와 스마트폰 앱 개발업체인 ㈜에이지스마트가 공동으로 만들었다. 정 씨가 사용한 주민투표 기능 이외에도 다양한 설문조사 및 찬반투표도 앱으로 할 수 있다.

여기에 택배알림·주차조회·관리비확인 등 주민생활 편의 서비스와 아파트 커뮤니트 활성화 기능도 함께 갖추고 있다.

현재 시범운영 중인 광산구는 주민의견을 반영해 앱의 주민편의기능을 더욱 향상시킬 예정이다. 내년에는 광산구 아파트 전체에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